황석영이 이명박과 함께 진보진영 공공의 적으로 우뚝 섰다. 어떤 이는 이문열이 차라리 더 낫다고 말할 지경이다. 황석영이 지난 며칠 동안 보여준 행보가 그만큼 충격적이었다는 의미겠다.

황석영의 행태에 대해 가장 많이 나오는 얘기는 단연 어떻게 황석영이 그럴 수 있느냐는 것이다. 너무 하십니다, 황석영 선생님은 그 결정판이다.


황석영

부패정치세력 집권저지와 민주대연합을 위한 비상시국회의 결성식 때의 황석영 (2007.12.13)


딴은 통탄할 일이기도 하다. 바로 위의 사진이 보여주듯, 황석영은 지난 2007년 대선 직전에 열린 "부패정치세력 집권저지와 민주대연합을 위한 비상시국회의 결성식"의 주역이었으니 하는 말이다.

그러나 감상은 감상이고, 정작 이 문제를 통해 이른바 진보진영이 얻어야 하는 교훈은 따로 있다.
문제의 본질이 어디에 있는가를 살피는 길이다.

이에 대해 바스님은 황석영, 아니 황구라를 위한 변명을 통해 황석영이 지닌 시대적 아픔을 이야기한다. "그는 이데올로그를 벗어난 문인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대한민국의 현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살고 싶다 했다. 나는 그 소리가 절규로 들렸다"고 말한다. 황석영이 지고 있는 짐이 한 개인이 감당하기에는 너무 무거운 것일 수 있다는 얘기다.

공감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의 본질은 여전히 남아 있다는 생각이다.

황석영이 변한 것은 맞다. 그러나 그 지점은 '변화하지 않는 진보' '진보하지 않는 진보'가 변하지 않고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바로 그 지점이다. 내가 보는 이 문제의 본질은 여기에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지금 이명박을 수구로 몰아가고 있는 것은, 그 직전에 노무현을 수구로 몰아갔던 것은 다름아닌 진보라는 사실도 놓쳐서는 안 되는 대목이다. 이른바 진보진영이 말하는 진보가 도대체 무엇을 위한 진보인지, 어디로 가자는 진보인지를 물어야 하는 지점이어서다.





<덧> 이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통해 이야기를 계속하도록 하겠다.
<메모> 1. 진중권은 차라리 귀엽기라도 하다. 2. 유창선의 경우는 전형적인 기생질이다. 3. 7대악법, 지금 초등학생 운동회 하자는 것인가.  
 
2009/05/14 20:09 2009/05/14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