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나 블로그를 보면 '이게 과연 사실일까' 싶은 이야기들이 너무도 분명한 사실로 적시되고 있는 양을 자주 듣보게 된다. 그때마다 묻고싶어진다. 그게 정말로 사실인가 하고. 확인을 거친 건가 하고. 예컨대 다음과 같은 글이 그런 경우다.
 

기억을 더듬어보면 작년에 이런 일이 있었다. 새로 정권을 잡은 자들은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모르는 컴맹들이었다. 청와대에 들어가서도 정보시스템에 어떻게 접속하는지 알 수 없는 자들이었다. 평생을 삽질로 살았던 자들이 21세기 정보기술 시대에 적응하기가 만만치 않았다.

부도덕은 기본이고, 그들은 무능했다. 열등감이 뼈에 사무쳤다.


소요유님의 전직 대통령 예우법이라는 글의 허두다. 여기서 소요유님은 "새로 정권을 잡은 자들은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모르는 컴맹들이었다"고 단언한다. 그러나 그게 과연 사실일까? 그래도 명색이 청와대에 들어간 친구들이다. 그들이 과연 진중권 등이 말하는 것처럼 몇 주 동안이나 컴터의 전원도 넣을 줄 모르는 컴맹들이었을까?

소요유님은 그들을 가리켜 "청와대에 들어가서도 정보시스템에 어떻게 접속하는지 알 수 없는 자들이었다"면서 "평생을 삽질로 살았던 자들이 21세기 정보기술 시대에 적응하기가 만만치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 또한 과연 얼마마큼이나 사실에 값하는 이야기들일까?

앞쪽은 바로 윗 문장에서 의문을 제기한 터니 그렇다 치고, 이명박 정부를 들어 자주 '삽질 정부'라고 말한다. 모든 걸 토목 건설 쪽으로만 접근하려 한다는 비판을 담아서다. 그러나 토목 건설을 강조한다고 해서 과연 21세기 정보 기술과 무관하다 말할 수가 있을까?

우리가 학교를 다닐 당시에는 토목공학과는 최고 학과였다. 인기도나 취직 등 모든 측면에서 다 그랬다. 문과계열의 법대보다 인기가 더 했으면 더 했지 덜 하지 않았다. 당연히 최고의 수재들이 지원했던 과가 토목 공학과였다. 물론 지금은 그때와는 상황이 다르다. 그러나 지금도 다르지 않은 사실은 있다. 바로 토목 건설이 단순히 삽질만을 의미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이다. 설마 하니 당대 최고의 수재들이 삽질을 하기 위해 줄을 섰을 리는 없는 일 아니겠는가?

내가 알기로 지금도 토목 건설은 고도의 전자 전기 기술과 정보 통신 기술이 어울어진 종합 산업 가운데 하나다. 토목 건설을 어떻게 단순히 삽질 수준으로 폄하할 수 있을까? 그것도 컴터에는 아주 문외한으로 단순화할 수 있을까? 혹시 정말로 문외한인 것은 토목 건설을 단순한 삽질로만 이해하고 있는 이들은 아닐까?



 

2009/05/02 05:33 2009/05/02 05:33
열 두 달을 계획하고 리오픈한 하민혁의 민주통신이 이제 4개월을 지났다. 6개월째부터 분리하려던 계획을 앞당겨서 사적인 얘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한다. 이름하여, 하민혁의 통신보안이다.

하민혁의 통신보안에서는 하민혁의 민주통신 블로그에서는 차마 하기 힘든, 말 그대로 보안에 해당한다 해도 좋을 정도의 지극히 사적인 얘기들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건 그냥 떼다 붙이는 말이고, 실제로 여기서는 딴죽 걸기용 글들을 주로 올릴 생각이다.

하민혁의 민주통신이 예상외로 진도가 빨리 나가는 바람에 블로그 글이나 언론 기사 가운데 딴죽 걸 게 있어도 선듯 딴죽을 걸고 있기가 불편한 지경이 되어버렸다. 그래서다.

이게 무슨 가이 소린가 하시는 분들도 당근 있을 수 있겠다.
그런 분들께는 그냥 한마디만 전하고자 한다.

보시면 압니다.


2009/05/02 05:01 2009/05/02 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