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보 연꽃,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계사 49재 추모문화제에서 메인 영상으로 쓰인 동영상이라는데, 내가 보기에 이 영상, 처음부터 끝까지 잘못 만들었다.


49재 [四十九齋] : 사람이 죽은 뒤 49일째에 치르는 불교식 제사의례.

6세기경 중국에서 생겨난 의식으로 유교적인 조령숭배(祖靈崇拜) 사상과 불교의 윤회(輪廻) 사상이 절충된 것이라고 여겨진다. 불교의식에서는 사람이 죽은 다음 7일마다 불경을 외면서 재(齋)를 올려 죽은 이가 그 동안에 불법을 깨닫고 다음 세상에서 좋은 곳에 사람으로 태어나기를 비는 제례의식이다. 그래서 칠칠재(七七齋)라고도 부르며, 이 49일간을 '중유(中有)' 또는 '중음(中陰)'이라고 하는데, 이 기간에 죽은 이가 생전의 업(業)에 따라 다음 세상에서의 인연, 즉 생(生)이 결정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원래 불교의 '무아설(無我說)'에 따르면 개인의 생전의 행위 자체에 대한 업보(業報)는 그 사람 개인에 한정되며, 어떤 방법으로도 자녀 또는 그 후손 누구에게도 전가될 수가 없으며 전가시킬 수도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유교사상은 이 49일 동안에 죽은 이의 영혼을 위하여 그 후손들이 정성을 다하여 재를 올리면, 죽은 부모나 조상이 후예들의 공덕에 힘입어 보다 좋은 곳에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고, 또 그 조상의 혼령이 후손들에게 복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불교에서도 '무아설'과는 다른 육도(六道) 사상적 해석에 따르면, 모든 중생은 육도, 즉 천상(天上)·인간(人間)·축생(畜生)·아수라(阿修羅)·아귀(餓鬼)·지옥도(地獄道) 등 여섯 세계를 윤회하고 있으므로 죽은 가족이 이 중 이른바 삼악도(三惡道; 지옥도·아귀도·축생도)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비는 기도 행위가 49재라는 것이다.

<출처>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01898
2009/07/10 18:22 2009/07/10 18:22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tonefree 2009/07/10 2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불쌍하네요. 눈물이 납니다. 이렇게 까지 무언가를 트집을 잡으셔야 겠습니까? 가슴이 애려 오네요.

  2. 너 자신을 알라 2009/07/12 0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무현 영웅만들기는 이제 그만하고 노무현은 왜 자살할 수 밖에 없었나를 돌이켜 봐야 할 때다

    서거전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비판적이었던 국민여론

    노무현 전 대통령 사법처리 여부를 좌우할 것으로 알려졌던 핵심쟁점 사안인 박연차 회장이 제공한 640만달러,그외에 후원자인 강금원 회장이 노 전 대통령과 친노인사들에게 사심없이 도와준 수십억원, 노 전 대통령의 형님 노건평씨가 박연차회장과 정대근 전 농협 회장들로 부터 받은 돈을 모두 합쳐봐야 1백억원을 조금 상회하는 액수다. 1백억원대라면 수천만원의 뇌물때문에 실형을 선고받고 감옥생활을 하는 정치인,고위 공직자들에 비할경우 천문학적인 거액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대가와 무관하게 사심없이 지원한 돈이 적지 않고 나머지 돈과 관련해서도 특별히 이권이 개입된 정황이 드러나지 않는데다 한나라당의 차떼기 대선자금,당사자들은 통치자금이라고 주장하지만 정책적 특혜,이권을 제공하거나 관치경제의 위세를 이용,반강제적으로 기업들로 부터 거두어들인 각각 4000억원대가 넘는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권력형 부패자금,기업들로 부터 한푼도 받지 않았다면서 1000억원대의 비자금을 당시 강삼재 총장에게 건네준 김영삼 전 대통령과 186억원대의 비자금,동문기업과 한솔그룹으로 부터 각각 66억원과 20억원등 86억원의 부정한 돈을 관리하거나 받아챙긴 김현철씨에 비하면 약소한 금액에 불과하다.

    또한 돈의 성격 역시 권력형 부패비리라기보다 사적 거래라고 볼 수 있음에도 국민여론은 달갑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국민여론이 이처럼 차거웠던 것은 우선 재임기간 도덕적 우위를 강조하고 부정과 부패에 연루된 사람은 패가망신 시키겠다고 큰소리치면서 남상국 전대우건설 사장,안상영 전 부산시장,박태영 전 전남지사등이 사정수사와 관련 목숨을 끊을만큼 강도높은 사정을 전개해온것과 달리 경위야 어떻든 적지않은 돈을 받았다는 사실에 배신감을 느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정권차원의 정치공학적 언론전략에 부응한 조중동문등 친정부적 언론들이 부인에게 책임을 전가한 파렴치범이라는식의 대대적인 여론 세뇌식 매도,흥미위주 보도,기타 언론,방송들까지 울며겨자 먹기식 따라가기식 보도가 동반 상승작용을 부채질한데 따른 영향이 컷다.

    비극 자초한 정치공학적 반 정치도의적 배신,분열 정치

    노무현 전 대통령 진영이 박연차 게이트를 고리로 한 이명박 정권의 정치공학적 표적사정에 정치재개 의지는 물론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명예,측근들의 정치생명까지 초토화되는 정치적 멸문지화 직전 상황을 맞아 자진서거라는 자기희생적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었던 근본적 원인은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적 성향에 있지 않나 한다. 다시말해 노무현 진영의 시련은 노무현 대통령 스스로 자초한 자업자득내지는 엄중한 인과응보의 산물이라 하겠다.

    노 전 대통령은 1997년 대선전 김대중 전 대통령 진영에 합류한 이래 국민의 정부시절 해양 수산부 장관을 역임한후 새천년 민주당 대선후보로 2002년 대선에 출마,이회창 한나라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었다. 노 전 대통령은 비록 대통령에 당선되긴 하였지만 반호남,반김대중 정서가 뿌리깊은 자신의 고향인 영남지역으로 부터 배신자라는 비판에 시달렸다.

    문재인 전 비서실장과 부산.경남 친노 인사들이 '노무현정권은 부산정권'이라며 지역감정을 노골적으로 자극하고 영남인사 중용,부산 신항만 건설지원등 다각도로 영남 민심얻기에 나섰지만 한나라당 철벽산성을 넘기엔 역부족이었다. 당선과 동시 이러한 영남 민심과 정서극복을 통해 영남에서 인정 받는걸 정권의 성공으로 본 노 전 대통령은 영남의 비토대상이면서 자신의 정치적 보금자리인 민주당과 국민의 정부 죽이기를 통한 도덕적 차별화를 최우선 국정과제로 상정하였다.

    이를위해 당선 3일째 되던날 당내 친노인사들을 앞세워 구태정당 민주당 해체,국민의 정부 실패한 정부라는 반정치 도의적이고 배신적인 기자회견으로 포문을 열었다. 이어 초대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내정된 문희상의원으로 하여금 2003년 1월15일 대선기간 한나라당이 제기했다 용도폐기한 대북송금건을 기자 간담회를 통해 공론화하도록 한데 이어 한나라당과 정치적 야합을 통해 대북송금 특검극을 벌여 역사적인 6.15남북 정상회담을 뇌물회담으로 규정하고 현대 비자금 사건으로까지 확대하여 정몽헌 현대회장을 자살로 몰아넣고 남북 정상회담에 관여했던 박지원,한광옥 비서실장,임동원 국정원장,권노갑의원등을 사법처리함으로써 호남과 전통적 지지층으로부터 격렬한 반발을 불렀다.

    노 전 대통령은 대북송금 특검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을 동교동에 정치적으로 가택연금을 시킨후 영남중심 친노정당 건설이라는 정치적 목표를 지역주의 타파,전국정당 건설이라는 명분으로 포장하여 민주당을 두동강내고 친노정당인 열린우리당을 창당함으로써 범민주 진영을 분열시켰다. 이와함께 노 전 대통령은 문재인을 사정 사령탑인 민정수석에 앉혀 국민의 정부와 호남출신 정치인과 공직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기획사정을 전개하는등 인위적인 도덕적 차별화에 몰두하였다.

    노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친노정권 창출의 걸림돌로 여겼는지 김영삼 정권시절 안기부 도.감청 사건마저 김대중 정부 국정원 도.감청사건으로 둔갑시켜 이수일 전 국정원 차장을 자살에 이르게 하고 임동원,신건 전 국정원장을 구속하는등 정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정치 이벤트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세계적 민주,인권 지도자의 명성에 치명적 타격을 가했다.

    이러한 고도의 정략정치에도 불구하고 정권 지지율이 최악의 상황에 처하는등 정권재창출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자 퇴임후 안전과 정치적 영향력유지를 위한 명철보신 차원에서 한나라당 박근혜대표에게 호남을 무시한 영남통합을 고리로 대연정을 제의하는등 말기 증상적 정치 행보를 보이기까지 하였다. 노건평 게이트 수사과정에서 언론에 회자되긴 하였지만 이상득의원과 노건평씨가 만나 이명박 후보 묵시적 지원,노무현 대통령퇴임후 안전보장을 주고받는 '노열 패밀리 서로 건드리지 않기'밀약도 사실이 아니었나하는 의구심을 사기에 충분하였다.

    오비이락격인지는 모르겠지만 대선직전 노 전 대통령과 이명박 후보가 만난후 후보등록을 하고 얼마안돼 검찰이 이명박후보 무혐의 수사결과를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함으로써 광운대 강연 BBK인정 동영상으로 지지도가 급상승하자 이명박후보 BBK유죄에 잔뜩 기대를 걸고 있던 정동영후보의 뒤통수를 쳐버렸기 때문이다.

    화합적 민주당 중심 통합 정치통해 제3기 민주정부 포기 반면교사 삼아야

    노 전 대통령이 자진서거라는 인생 최후의 결단으로 이러한 분열적 정치흠결과 이명박정권의 표적수사에 따른 수모를 일거에 잠재우고 원칙과 상식을 지킨 탈권위주의적 민주인권 참대통령으로 부활함으로써 범민주진영에게 희망을 준데 대해 안도하면서도 안타까운 심정은 여전하다.노 전 대통령이 재임기간 동안 정치공학적 배신정치,친노 패거리 정치 대신 민주당을 깨지않고 화합에 바탕 전국정당화하면서 유능한 인재를 고루 등용하여 서로 부패,부정을 감시하고 견제토록 하는 방향으로 국정을 투명하게 운영하고 남북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가운데 범민주진영 통합을 바탕으로 제3기 민주정부를 창출하였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점이다.

    비록 정권을 창출하지 못했더라도 자진서거라는 결단을 행동으로 결행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이다.수사기간중 민주당은 물론 친노진영까지 거리를 두어 자진서거를 결단해야할만큼 고립무원의 처지는 상상할 수 없었을 것이다.정권창출에 실패한 정당이지만 민주당과 범민주 진영 호남이 결사보호에 나섰다면 이명박정권이 감히 정치타살식 표적수사라는 폭거를 가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당연히 지지층과 국민으로부터 성공한 대통령이라는 존경속에 손주들의 재롱을 보며 복락을 누리면서 자신의 지원속에 민주당이 자신의 정신과 가치를 계승하는 모습에 만족해 하였을 것이다. 노 전 대통령의 자업자득,인과응보를 보며 '하늘(민심)을 거스른자는 망하고 하늘(민심)을 따르는자는 흥한다'는 명심보감 천명편(天命篇) 한귀절을 떠올렸지만 이제 자진서거로 참대통령으로 부활한 노 전대통령의 자기희생적 통찰력에 감탄할 따름이다.

    향후 정치 지도자를 꿈꾸는 정치인과 지망생들은 노 전 대통령이 정치적 몰락 상황을 자진서거라는 결단으로 단숨에 참대통령으로 자가 부활시키고 꺼져가던 친노진영의 정치생명에 불을 지피는 정치적 통찰력과 승부수를 연구해보는것도 의미가 있을것 같다. 마지막으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적 절차는 자진서거로 끝난만큼 이명박 정권은 재보선 6:0 전멸에 이어 노 전대통령의 국민장에 5백만명이 넘는 국민이 애도와 추모를 통해 민주주의위기,경제위기,남북위기등 총체적 국정파탄을 심판한데 대해 국민앞에 필히 사죄하고 전면적 국정쇄신을 행동으로 보여 주어야 할 것이다.다시금 봉하마을 안장을 끝으로 영원히 국민곁을 떠나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디 영면에 들기를 빈다.[국민뉴스-김환태 칼럼]

  3. 엠프 2009/07/28 12: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밑에 사이버 백과사전 인용문 보고
    웃음이 터져 버렸네요 ㅎㅎㅎ

  4. 우빨척결 2009/08/22 15: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순복음교회 목사에 세뇌당한 교회알바야. 네이버에 허락받고 인용했냐? 저작권 도둑같으니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