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카더라 통신'이라는 게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는 이 '카더라통신'을 이렇게 풀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카더라 통신' 설명 보기

유창선

유창선의 시선

유창선이라는 시사평론가가 있습니다.
오마이뉴스로 데뷰하여 '방송 밥'까지 먹은 꽤 유명한 친구입니다.

'시사평론가'라는 직함이 말해주듯
시시콜콜 다른 이의 잘못을 지적하는 걸로 이름을 날린 친구입니다.

이 친구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들렀다가
오늘 저 '카더라 통신' 비슷한 얘기를 듣봤습니다.

요즘 한창 쌔우고 있는 장자연 리스트와 관련한 글입니다.
제목은 장자연 리스트, 포털검색에서 삭제해달라? 입니다.

이 글은 이렇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유창선의 블로그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지인으로부터 "장자연 리스트에 등장하는 언론사가 포털에 '장자연'이나 '장자연 리스트'의 검색결과를 삭제해달라는 '공문 아닌 공문'을 보냈다"는 요지의 얘기를 들었더라는 것입니다.

이른바 '카더라 통신'인 셈인데요. 카더라 통신이 갖춰야 할 요건을 두루 갖추고 있는 글입니다. 책임 소재가 일만한 대목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예컨대, 물음표를 붙인 제목서부터, '요구를 했다'고 전하면서도 '옮기는 내용의 표현은 실제와 다소 다를 수 있다'는 데까지 빠져나갈 구멍은 다 챙겨두고 있습니다.


유창선의 블로그
그런데 이 친구는 지금 왜 이같이 장황하게 지인의 얘기를 전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렇습니다. 지금 이 친구는 뭔가 껀 수를 하나 챙기고싶은 것입니다(실제로 이 친구가 최근에 쓴 글 10개 가운데 4개가 장자연 리스트에 관한 글입니다).

그 의도 또한 굳이 숨기지 않습니다. '보다 정확하고 생생한 인용을 위해 문서를 얻을 수 있는지'까지 묻고 있습니다. 그 대답은 당근 '불가'인 터였지만요.  

무튼, 뭐 이런 따위 얘기를 하자고 이 글을 쓰고 있는 건 아닙니다.

유창선이라는 친구는 그래도 명색이 시사평론가입니다. 카더라 통신이 갖는 문제점을 모를 리 없고, 그것이 경계해 마땅한 일이라는 사실 또한 모를 리가 없습니다. 그런 친구가 카더라 통신임을 밝히면서까지 저 얘기를 하고 있다면 거기에는 필시 정말로 하고싶은 뭔가 더 중요한 게 있을 터입니다.

그렇습니다. 유창선은 확실히 하고싶은 얘기가 있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얘기입니다.
 

1. 지인의 얘기를 듣고 포털 검색창에서 '장자연 리스트'가 자동검색어로 나오는지를 확인해봤다.
2. 야후는 자동검색어로 '장자연 리스트'를 보여주었지만, 다음과 네이버에서는 나오지 않았다.
3. 고로, 모 신문사의 요구가 포털로 하여금 필요 이상으로 몸조심하게 만드는 것은 사실인 듯하다


확실히 의미있는 주장이고 훌륭한 추론입니다. 공감합니다.

유창선은 이 결과에 만족해 하며 모 신문사를 향해 의기양양 한마디 충고를 던집니다. "권리를 행사하더라도 지킬 것은 지켜가면서 해야 한다"고, 그래야 자신들의 명예도 보호받을 수 있다"고 말이지요.

그러니까 유창선이 저 글에서 하고싶었던 말의 핵심은 여기에 있었던 셈입니다.
원칙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그래서 기꺼이 동의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를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유창선 자신은 과연 "지킬 것은 지켜가면서" 이같은 결론에 이르렀는가 하는 것입니다. 내 대답은 '노!'입니다. 유창선은 다른 이에게 지킬 것은 지켜야 한다고 도덕질을 하고 있지만, 내가 보기에 정작 유창선 스스로는 지켜야 할 것을 지키고 있지 않아 보입니다.

우선 유창선은 자기 주장의 전제 자체를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이 포털 업체측에 이런 요구를 할 경우 이런 식으로 막가파식 요구를 하지는 않는다"고 유창선은 말합니다. 모 신문사가 팩스를 보낸 걸 두고 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인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유창선과 그 지인의 생각일 뿐입니다.

먼저 '막가파식 요구'라는 표현입니다. 나는 내가 만일 모 신문사의 경우에 처했다 할지라도 저 요구를 했을 법 하다는 생각입니다. 그건 정당한 요구겠다는 생각이구요. 적어도 '막가파'로 몰아서는 안 될 일이라는 얘기입니다. 이건 원칙의 문제입니다.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보면 그냥 답이 나오는 문제입니다.

예컨대 '유창선'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 추잡한 리스트가 인터넷에 떠돈다고 할 때, 유창선이라면 어떨까요? '까짓 그게 뭐 대수인가' 하고 넘어갈까요? 유창선이라면 그럴 지 몰라도 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당연히 협조 요청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는 이게 지극히 정당한 권리 행사라고 봅니다. 그런데 유창선은 지금 이게 '막가파식 요구'라고 말합니다.

또한 유창선은 "'장자연 리스트'가 뜨지 않은 포털의 경우 모 신문사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인지, 아니면 자율적인 판단의 결과인지 알기 어렵다"고 말하면서도 "아무튼 모 신문사 측의 과도하고 무리한 요구가 포털 측으로 하여금 필요 이상으로 몸조심하게 만드는 것만은 사실인 듯하다"는 전혀 엉뚱한 결론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유창선의 이같은 웃기잡는 추론이 설사 맞다고 하더라도 포털의 대응은 정상적인 것으로 봐야 하는 것이지, 유창선처럼 그걸 걸고 넘어질 일은 아닙니다. 앞서의 예를 다시 들어 설명하자면, 내가 '인권 침해' 등의 사유를 들어 정당하게 그 리스트의 검색 결과 배제를 요구하는 경우, 나는 포털이 그 요구를 들어줘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footnote]내가 보기에 해당 포털은 이같은 요구가 정당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footnote]

그렇지 않다면, 다시 말해 유창선의 주장대로 포털이 나의 정당한 요구를 묵살한다면, 나는 그것이야말로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보는 때문입니다. 그건 포털을 인권 보호의 무방비 상태에 두자는 주장에 다름 아니고 포털에 무한대의 권한을 주자는 얘기에 다름 아니어서입니다.

그런데도 유창선은 이같은 문제에는 아랑곳 하지 않은 채, "포털 사이트를 엿장수 마음대로 좌지우지하겠다는 발상은 인정할 수 없다"는 해괴하기 짝이 없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내가 보는 '시사평론가' 유창선이 '장자연 사건'을 다루는 수준이 딱 이 정도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창선 시사평론가한테 내가 한 가지만 정중하게 도덕질을 해드리고싶습니다.

유창선님, 포털은 말임다. 그거 어떤 요구도 해서는 안 되는 그런 절대 권력 아닙니다. 특히 지금 님이 '인정할 수 없다'고 설레발을 치고 있는 그 부분은 포털 아니라 포털 할애비라도 함부로 건들어서는 안 되는 '인권'과 관련되어 있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인권'은 그 대상이 유력인사든 길거리의 걸인이든지를 떠나서 님같은 분이 끝까지 끌안고 지켜줘야 하는 마지막 보루와 같은 것이랍니다.

그러니.. 님, 정신 좀 챙기세요. 왜 이래요, 아마추어같이.  
 

 
 

2009/03/21 20:18 2009/03/21 20:18
사람은 호기심의 동물입니다. 호기심이란 무엇인가요? 궁금한 건 뭐든지 알고싶어하는 감정입니다. 특히 그것이 감각을 자극하는 것이거나 자신의 적이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는 알고싶어서 거의 미치고 팔짝 뛰는 게 사람의 호기심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이 바로 이 호기심의 천국이 되어 있습니다.
 

장자연 리스트?

장자연 리스트? 까지 말라고 해도 깐다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내용인즉, 장자연이 죽기 전 작성한 문서에 대한민국의 내로라 하는 넘들, 이른바 '유력인사들'의 이름이 올라 있는데, 알고보니 그게 연예계의 술자리 시중과 잠자리 강요 곧 성접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더라는 얘기입니다. 함 보겠습니다.

이 사안은 그 자체가 사람들이 즐겨 흥미를 갖는 연예가의 일입니다. 그 가운데서도 사람의 오감을 짜릿하게 자극하는 연예가의 은밀한 뒷 얘기, 곧 술자리와 잠자리 얘기이구요. 여기에 한창 젊은 여자 연예인의 죽음까지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아가 그 리스트에는 목하 혈전 중인 한 진영의 적장급까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찌 호기심이 동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동하고도 남을 일입니다.
가히 손발이 오그라들고 정신은 거의 까무러칠 지경에 이를 정도일 터입니다.

좋습니다. 호기심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감정입니다. 하물며 이토록 극적인 요소를 두루 갖춘 경우라면 더 말할 나위가 없는 일이겠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아니 그러면 그럴수록 더욱 지켜야 할 것이 있습니다. 중심을 잃지 않는 일입니다. 그것이 훼이크건 포커 페이스건 그런 건 뭐 아무래도 좋습니다. 그것이 무엇이건 이런 경우 필요한 것은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는 자제력입니다. 

그런데 지금 장자연 리스트와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호기심 천국은 이같은 자제력과는 거리가 멀어보입니다. 오감을 자극하는 드라마적 요소에 이성은 맥을 추지 못한 채 나자빠져버리고, 그 자리에는 애오라지 감각만이 살아남아 광기어린 춤을 쳐대고 있는 형국입니다. 왼갖 허재비들의 단세포적 주의주장이 난무하기 시작하는 지점입니다. 

다른 건 다 접겠습니다.
저 단세포들의 얘기를 일일이 거론한다는 것 자체가 손가락 아픈 노릇이어서입니다.  
여기서는 그냥 한 가지에만 주목하기로 합니다. 장자연 리스트의 공개 문제입니다.


진중권의 장자연

그거 반어법이었어요~ 소통이 힘들어요~

며칠 전 진중권이 뉴진보 사이트에서 저 리스트를 '까라'고 주문한 바 있습니다.

그 말이 갖는 함의를 모를 리가 없는 진중권인지라, 자신이 아침에 한 그 말을 저녁에 손바닥 뒤집듯이 바로 바꿔버리기는 했지만(그거 반어법이었어요~ 한국 사회는 소통이 힘들어요~ 어쩌고 하면서), 그의 글 갈피갈피마다에는 리스트를 까고싶다는 욕구가 절절하게 배어 있습니다.

진중권이 아니라 진중권 할애비라도 그런 생각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진중권의 저 욕구 자체를 두고 왈가왈부할 생각은 없습니다. 내가 여기서 주목하는 것은 그것을 주장하는 방식입니다.

진중권은 저 글에서(그리고 이후 자기 말을 뒤집고 있는 다음 글에서도 여전히) 장자연 리스트를 공개해야 하는 이유 혹은 근거로 이전에 언론이 행한 몇 가지 사례를 들고 있습니다. 중앙일보의 강호순 얼굴 공개와 문화일보의 신정아 누드사진 공개가 그것입니다. 이같은 사례에 비춰보건대 형평성의 차원에서라도 장자연 리스트에 오른 이들의 명단은 "까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러나 이건 넌센스입니다. 진중권은 두 가지 사례 모두에서 짐짓 딴소리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강호순의 경우는 경찰의 공식적인 발표가 있었습니다. 강호순 자신의 자백에 물증까지 나온 상황이었습니다. 정보지 수준에서 나온 애기가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신정아 누드 사진의 경우는 더 합니다. 이건 해당 언론사에서 이미 잘못을 인정했고 중징계까지 받은 사안입니다.

공개냐 아니냐의 표현만 같을 뿐 그 본질에서는 어느 것 하나도 단순하게 견주어 비교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도 진중권은 이같은 사실을 오도하여 마치 이것들이 같은 맥락에 있는 것인 양으로 설레발을 치고 있습니다. 무책임한 입놀림이고 전형적인 선동질입니다.


"이번 사건의 경우 진중권씨에겐 사안이 가진 속성 자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나쁜 버릇이 있다는 걸 여지없이 보여줬던것 같더군요.
강호순 사건과 연예인 자살 사건과 관련된 명단 공개 문제는 서로 인권이라는 영역을 공유하고 있으나 전자의 경우 근본적으로 가해자의 자백과 물증을 통해 혐의 입증을 위한 근거가 마련된 사건이라는 점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후자의 경우 피해자가 남겼다고 하는 문건만을 토대로 이제부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가해자가 누군지를 두고 밝혀야 할 사건이라는 성격을 서로 구분 못하고 있는것 같더군요."

<주> jawoon님의 댓글입니다. 제가 표현이 서툴러서 충분히 전달하지 못한 얘기를 댓글로 잘 정리해주셨기에 본문으로 옮겨 적습니다. 고맙습니다. / http://blog.mintong.org/502#comment4734 (새 창으로 열기) 


아마 이 때문일 것입니다. 하루 일을 마치고 둘러본 블로고스피어가 온통 진중권이 쌔운 저 논리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강호순이 얼굴 공개한 니들이 왜 장자연 리스트는 공개하지 않느냐는 것인데요, 한마디로 장자연 리스트를 속 션히 공개하라는 것입니다. 그걸 주장하기 위해 떼다붙이고 있는 논리가 바로 저 진중권이 반어법으로 쌔운 논리인 거구요. 웃기잡는 일입니다.

더 웃기잡는 일은 그러나 따로 있습니다. 지금 블로고스피어에서 이같은 주장을 하고 있는 이들 대부분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강호순의 얼굴을 공개해선 안 된다고 이구동성으로 반대를 했던 이들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정도면 이건 웃기잡는 차원을 넘어서 있습니다. 거의 도착에 가까운 정신 이상 증세 단계라고 봐야 합니다.

그리고 이쯤 되면 호기심 천국이 정신병동화하는 건 시간 문제라고 봐야 합니다. 정신병자들이 아니고서야 자신이 종주먹 들이대며 그토록 소리높여 주장했던 거를 불과 수 십일 만에 손바닥 뒤집듯이 그렇게 쉬이 뒤집어 정 반대의 주장을 할 수는 없는 일이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인데, 아무리 호기심이 동하고 적을 까부수고 싶어 안달이더라도, 아니 그러면 그럴수록 더욱 더 우리 일부 열혈 블로거님들은 우선 자신의 정신 상태부터 먼저 좀 챙길 일이겠습니다. 세상에 보기 역겨운 것 가운데 하나가 먹음직만 하다싶으면 그것이 똥인지 된장인지도 가리지않고 천방지축으로 입에 처넣는 일이기에 하는 말입니다.


서프라이즈

서프라이즈의 개념 글




<덧붙이는글> 장자연 리스트, 이거 까지 말라고 도시락 싸들고 다니면서 말려도 깔 때 되면 다 깝니다. 그게 대한민국 언론입니다. 지금 그걸 까지 못 하는 이유는 단 하나, 그 실체가 불분명한 때문입니다. 이것이 스스로 독설에 자신있다고 말하는 친구마저 함구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러니, 혈기 방정한 대한의 일부 블로거 여러분, 왼갖 헷소리 늘어놓으며 다른 이 개념 챙기려는 오지랖 넓은 뻘짓 접고 잠깐이라도 좋으니 제발 님들 정신줄부터 먼저 좀 챙기도록 하세요.
 
2009/03/21 07:00 2009/03/21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