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외수의 작품을 처음 접하게 된 건 저 평화하게 하느적거리던 군대시절이었다. <꿈꾸는 식물>이라는 소설이었다. 'xxx' 정성들여  읽고나서 내뱉은 소감이 그것이었다. 하나 더 봤다. <칼>이든가 하는 제목을 가진 소설이었다. 그게 끝이었다. 이후 나는 그가 쓴 책이라면 아예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여담이지만 그때 함께 근무하던 7명의 군발이 중에는 이외수와 절친한 육군 상병 하나가 있었다. 춘천 교대 후배인 그는 당시 내 직속고참이었다(그에게 야구 방망이로 몇 대 맞은 기억이 새롭다. 게기다가 잘못 맞은 탓에 - 사실 나는 내가 잘못 했을 때는 찍소리 안 하고 잘 맞아준다. 그 빈도가 넘 잦아서 탈이긴 했지만 -  제대를 하고서도 한참 동안 힘들었다. 날궂이를 했다는 뜻이다). 별명은 토미(말괄량이 삐삐에 나오는)였고, 지금 생각해도 참 좋은 칭구였다. [footnote]그도 곧 소설가가 되었는데 -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그 이전에 그는 이미 시인이기도 했다 - 재미는 없는(죄송.. ?) 그의 소설을 그래도 나는 꼬박꼬박 챙겨 읽는 편이다(이 글 쓰면서 네이버에서 찾아보니, 전문 분야에서는 많이 유명한 분이신 듯하다. 필명으로만 활동한 탓에 몰랐다. -_-). [/footnote]

본론으로 들어가자.

이외수의 벽오금학도

이외수의 <벽오금학도>

어쩌다 들르는 서점에서 <벽오금학도>에 눈길이 미치면, 그 겉표지를 보게되면 먼저 떠오르게 되는 것은 나의 턱없던 도전과 좌절의 기억이다.

<벽오금학도>를 처음 보게 된 것은, 그래도 시작한 일인데 한 권의 책이라도 내봐야 하지 않겠느냐는, 함께 일하던 이들의 얼굴이 있어, 그때는 이미 의욕만으로 시작했던 출판사 일(인문학총서기획)이 더이상 꾸려나갈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뚝딱하게 책 한 권을 만들어 그 첫 배본을 나갔던 교보문고 앞에서였다.

거기에선 <벽오금학도>의 출간을 알리는 전단이 꽃가루처럼 뿌려지고 있었다. 나는 그때 '벽오금학도'(그림)를 지겹도록 보게되었고, 그 얼마 후에 우리는 문을 닫았다.  소설 <벽오금학도>는 일약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그러고도 18개월여가 지난 어젯밤, <벽오금학도>를 읽었다. [footnote]이 글은 1994년에 쓰인 글입니다.[/footnote]

어느날 친구와의 약속을 위해 전철을 기다리거나 우연히 들른 책방에서 책을 고르는 중에 문득, '선생님, 혹시 도道에 관심 있으십니까' 하는 소리를 듣게  되었을 때의 황당함이란 참 당혹스럽다 할 수 있는데, <벽오금학도>를 읽으면서 가진 느낌이 바로 그런 황당함이었다.

이 소설은 대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이 소설은 대체 어떤 부류에 속하는 소설인가. 진리를  추구하는 일종의 구도소설인가, 아니면  어른을 위한 동화인가, 아니면 사회의 위악적인 요소들을 고발하고 질타하는 세태소설인가, 아니면 어리석은 대중을 깨우치기 위한 계몽소설인가.

구도소설이라기엔 너무 안이하다.
이 소설에는 구도소설에서 요구되는(?) 어떤 치열함도 없다.

동화라기엔 너무 되바라져 있다.
동화의 한 미덕이랄 수 있는 해맑은 순수함이나 희망을 이 소설에선 찾아보기 어렵다. 그런 요소가 전혀 없는 건 아니지만 그런 경우에도 거기에 해맑은 미소로 답하기가 쉽지않다.

왜일까.
 

- 아이가 오줌이 마려워서 눈을 뜨게 된 것은 새벽녘이었다.
- 불현듯 바깥에 눈이 내리고 있을 것 같은 예감이 전신을 휩싸고 있었다.  
- 싸늘한 냉기 한 모금이 폐부 깊숙이 스며 들어와 아직 잠에서 덜 깨어난 감각들을 소스라치게 만들고 있었다.
- 어둠이 어슴푸레하게 걷히고 있었다.
- 시간이 침잠하고 있었다. 침잠하는 시간 속으로 함박눈이 쏟아지고 있었다.


이 소설의 어느 곳에서고 만나게 되는, 유치하다는 것 말고는 다른 표현을 찾기 힘든, 이런 류의 미숙한 언어구사가 어쩌면 독자로 하여금 이 소설을 동화로 받아들이기 힘들게 하는 건 아닐까.[footnote]이 글의 어디가 뭐이 어쨌다고 난리냐? 이 글이 통신에 올려졌을 때, 한 두 사람에게서 이런 질책성 메일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위의 글은 이 글의 주체인 어린아이에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어휘들로 다.만. 치.장.되.어. 있.을. 뿐.입니다.
첫 줄에 나오는 오줌이 마렵다는 표현을 빼고는, 불현듯, 예감이 전신을 휩싸고, 냉기, 폐부, 감각들을 소스라치게, 침잠하는 시간 등.. 도대체 어느 것 하나 아이의 시선이라고는 볼 수 없는, 다만 작가의 '덜 떨어진' 의식을 보여주는 그런 표현들 뿐입니다.
여기저기서 감각적인 표현들을 줏어다 떼어붙인 여고생의 시구같은 이런 글들이란, 말 그대로 여고생의 시구에서라면 몰라도 소위 작가라는 타이틀을 내건 사람의 글에서 취할 바는 아닐 터입니다.[/footnote]

세태소설이라기엔 그 예봉이 너무 무디고 느리다.
이 소설에서 제기하는 현실의 문제들은 우리 모두가 이미 공감하여 그 해결책을 찾고 있는 문제들이다. 진부한  얘기가 새로울 것 하나 없는 방식으로 재연되고 있다. 그리고 그걸 다시 또 지켜봐야 한다는 건 역겨운 지겨운 일이다.

계몽소설이라기엔 너무 배타적이다.
대중에 대한  어떤 애정도 이 소설은 담고 있지 못하다. 너와 나, 내 편 네 편으로 금 그어놓고 편가르기 놀음을 하는 양이 딱 그러하다. 우리 편은 선이고 다른 편은 악이다. 아, 이 우라질넘의 편가르기라니.   

다른 한편 이 소설은 그 형식과 내용에서도 몇가지 약점을 안고 있다.
 

이외수


우선 눈에 띄는 것은 미숙한 문장력이다.

이 소설의 작문 수준은 아마추어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 소설엔, 그 중요성을 한참 떠들어대던, 대학입시 문장강화용  훈련 텍스트에서나 볼 수 있음직한 어색한 문장들이 수두룩하다. 물론 작가의 전략적 의도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봐도 내 눈에는 작가의  미숙함 내지는 불성실한 태도 이상은 안 보인다.

작가의 전략이 소설에서 아무리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할지라도 하나의 소설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요건까지를 희생시켜도  좋을만큼은 아니다. 더구나 작가의 숨겨진 의도 따위가 도무지 없는 경우에는 더 말할 필요도 없는 일 아니겠는가.

나는 이 소설에 뭐 그리 대단한 전략까지가 숨어 있는 것이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이같은 생각에는 나의 미처  덜 뜨인 '심안' 탓도 없지는 않겠지만, 무튼 그렇다.

지나치게 잦게 사용된 비유법은 덜떨어진 문학 소녀의  유치 찬란한 글을 연상시키고, 요령부득인 어미 활용에다 막무가내인 시제 처리는 작가의 성실성을 의심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소설 전체를 일관하고 있는 피동과  사동의 어색한 사용은, 교열과정에서 그 오용이 충분히 인지될 수 있는 것이고, 게다가 이 소설을 내고 있는 출판사가 다름아닌 출판계의 명문이랄 수 있는 곳이기에 그 아쉬움을 차라리 출판사에 돌리고 싶을 정도다.
 

- 시간이 침잠하고 있다.
- 침잠하는 시간 저쪽에서 희뿌연 새벽 미명이 몰려와 문창호지를 적시고 있다.
- 자물쇠를 풀자 나지막한 비명 소리를 발하며 대문이 열렸다.
- 불이 꺼진 한옥 한 채가 어둠 속에 웅크린 채로 잠들어 있었다.


이 소설의 두번째 약점은 그 넌센스적 내용들이다.

이 소설은 도무지 넌센스로 일관하고 있다. 하도 알아듣기 힘든 헛소리를 하는 터라, 그렇다면 이를 정신병적 관점에서 함 봐봐야 하는 건가 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다. 이를테면, 정신병원의 기원을 다루면서 미셀 푸코는 '정신병자도 실은 그의 논리 체계 속에서는 지극히 정합적이고 일관성을 갖는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걸 그런 맥락에서 봐야 하는 건가 싶어서디

그러나 소설은 여전히 일상인의 기본적인 의식에 의존하고 있다.
이것을 우리는 어떻게 접수해야 할까? 현자로 봐야 할 것인가, 아니면 몽상가로 봐야 할 것인가.

이 소설에는 두 개의 세계가 있다. 하나는 소설의 주인공이 있는 세계이고 다른 하나는 일상인들이 살아가고 있는 현실의 세계이다. 작가는 현실을 금 안의 세계로 규정한다. 그리고 그 금은 (이하 생략)

일상인의 세계는 이를테면 이런 세계다. "사람들은 대개 활자화된 내용이면 무조건 진실이라고  믿어 버리는 맹점들을 간직하고  있다"거나, 이들의 "자존심을 적당히 이용할 경우 더욱 구매욕을 부추길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거나 그래서 "아무런  의심도 없이 그의 올가미에 걸려들"게 할 수 있다는 등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이용하고 이용 당하는 세계다(이하 생략).  

세번째는 도피적인 결말이다.

소설을 읽다보면 가끔 짜증이 나는 것들이 있다. 작가가 끝내 그 의도를 숨긴 채 독자로 하여금 그 의도를 읽어달라고 말하는 경우다. 쥐뿔 그런 게 안 보이는 모호한 글(아무리 봐도 작가 자신조차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를 헷소리)을 던져놓고는 독자보고 그걸 읽어달라고 요구하는 건 가이소리다.

포커 판에서 이런 경우 많다. 일부러 상대가 내 패를 읽어주게 유도하며 승부수를 띄우는 경우다. 이같은 승부수는 잘만 하면 상대에게 카운터 블로를 먹여 일거에 판을 뒤집을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부담 또한 크다. 히든 카드가 뜻대로 먹히지 않는 경우 이제까지의 전략적인 희생보다 더 큰 카운터 블로를 내가 얻어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는 대개 이도저도 아니다싶을 때 마지막에 던진다.

모호한 방식으로 글을 써두고 거기서 대단한 어떤 뭔가를 독자더러 생각해 읽으라는 것 역시도 마찬가지다. 내가 보기에 이외수는 지금까지 이런 방식의 승부수에서 성공적이었다. 번번이 독자가 먼저 나가 떨어진 덕분이다.

이외수는 과연 독자가 넘볼 수 없는 좋은 패를 가졌던 것일까?


이외수의 하악하악

힘든 일이겠지 하악하악 - 이외수와 정신병자들


아, 썰을 풀다보니 소설의 줄거리가 빠졌다. 한 줄로 요약하자. 이 소설의 줄거리는 그러니까 '편재' 불능의 시공 속에서 '편재' 가능한 세계로의 이행을  꿈꾸던 주인공이 마침내 때(?)가 되어 저 선계로 가게되었더라는 이야기다. (이보다 더 자세한 줄거리를 알고싶은 분은 여기서 보시길.)

이 소설의 핵심적인 주제 가운데 하나는 '마음공부'다.

작가는 "세상만물 중에서 아무리 하찮아 보이는 미물이라고 하더라도  스승 아닌 것이 없으며", "아주 작은 먼지 한 점조차도 우주의 절대적인 요소 중의 하나라고" 말한다. "허나 그런 사실을 실감하려면 우선 마음으로써 모든 사물들을 지극하게 바라보는 태도를 가져야 하고, 그리고 되도록이면 자기 자신의 가치를 최대한 낮추어서 바라보아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마음을 닫아 걸고 사물을 바라보는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사실을 잘 알지 못한다.

좋은 얘기다. 참으로 공자같은 말씀이시다. 그러나 작가가 소설 속에서 보여주고 있는 행태는 이와는 사뭇 다르다. 어쩌면 작가 자신이 마음을 닫아 걸고 현실을 보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작가가 마음으로써 모든 사람을 지극하게 바라보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란 적어도 이 소설 속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금 하나 그어놓고 그들과의 진지한 대화를 차단하고 있는 것은 오히려 작가 쪽이다. 어지러운 현실만을 나열하여 비난할 뿐, 그 현실을 수용하려는 어떤 지극한 태도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편재'를 시도하려는 어떤 구체적인 노력도 작가는 소설에서 보여주지 않는다. 다만 작가는 도피만을 꿈꾼다. 그러므로 작가의  이런 이야기는 설득력이 없다. 

오히려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은 따로 있다. 지극히 현실적인 부분에서다. 이를테면, "사람들은 대개 활자화된 내용이면 무조건 진실이라고  믿어 버리는 맹점들을 간직하고  있다"거나, 이들의 "자존심을 적당히 이용할 경우 더욱 구매욕을 부추길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거나 그래서 "아무런  의심도 없이 그의 올가미에 걸려들"게 할 수 있다는 등의 이야기를 하는 대목들이다. 그래서 말인데,

어게인,

"선생님, 혹시 도道에 관심 있으십니까."

서점에서 책을 고르거나, 지하철에서 전철을 기다리다 종종 듣게 되는 소리다.

이 소설은 어쩌면 그런 소리에 귀기울이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서, "사람들은 대개 활자화된 내용이면 무조건 진실이라고  믿어 버리는 맹점들을 간직하고  있다"는 점과 독자의 "자존심을 적당히 이용할 경우 더욱 구매욕을 부추길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작가의 "각본대로" 독자가 "아무런  의심도 없이 그의 올가미에 걸려들"기를 바라고 쓰인 책은 행여 아닌 것인가?


모를 일이다. [footnote]젠장, 이건 뭐.. 이외수 말대로 정신병원에나 함 가봐야 하는 거 아닌지 모르겠다. -_-[/footnote]



 

<덧붙이는글> 블로고스피어에 하민혁이 안티 팬이 수만이라는 말을 듣고(실은 그 말 듣기 이전에 이미 피부로 느끼고 있는 참입니다) 자중 모드에 들어갑니다. 원래 새가슴인 터라 살짝 겁도 나고 해서 앞으로는 이렇게 말랑말랑하게 듣보기 좋은 글만 올리도록 할 생각입니다. -_-
 http://www.youtube.com/watch?v=AZRd8av4Leo

2009/03/13 22:02 2009/03/13 22:02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Subject: 보수블로거 전교조선생님을 지지하며…

    Tracked from 법률로그 2009/03/13 23:24  삭제

    미워할래야 미워할 수 없는 이름...전교조. 내가 전교조라는 단어를 처음 접한것이 1995년 홍세화님의 '파리의 택시운전사'를 통해서이다. 그리고 간간히 들려오는 '촌지반환'같은 뉴스를 접하곤 내심 전교조의 등장을 반겼다. 세월이 흘러… 보수성향인 나와는 아무래도 맞지 않았던지 전교조는 민노당·민주노총과 함께 문제점 많은 단체로 기억되어 있다. 정당한 요구라도 그 절차에서 '몰염치'나 타인에 대한 '배려없음'이 아무래도 불편해서라는 것이 이유일 것이..

  2. Subject: [기사] "인간 최고의 이데올로기는 사랑밖에 없다"

    Tracked from 연우의 해가 지는 거리 2009/03/14 07:42  삭제

    [창사 6주년 기획] 릴레이인터뷰(3) 소설가 이외수 '오해와 진실' ▲강원도화천군 감성마을 자택서 만난 소설가 이외수가 기자의 질문에 환하게 웃고있다 &copy;김상문 기자 이 시대 대한민국 남성들의 정신적 멘토이자 소설가인 이외수. 아직도 일각에서 이외수에 대해 '기인'이라고 평가하고 있지만, 이제 그런 표현은한물 간 표현이 됐다. 최

  3. Subject: 블로그 상업화와 테터앤 미디어 결국 문제는 돈

    Tracked from 별가의 공식 블로그 2009/03/19 22:57  삭제

    블로그로 돈 벌자 그런데... 작년 부터 블로그를 뜨겁게 달군 문제는 블로그 상업화일 것이다. '누구는 블로그를 해서 얼마 벌었더라. 배너 광고 달면 돈을 그렇게 많이 번댄다.' 수많은 블로거들 너나 할것 없이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도배하게 되었다. 하지만 항상 그렇듯 수입이라고 부를수 있는 수준의 이익을 얻는 블로거는 손에 꼽을 정도 이다. 방문

  4. Subject: 이외수와 하하하 광고 그리고 삼성

    Tracked from 별가의 공식 블로그 2009/03/19 22:58  삭제

    하하하송 광고 거대기업 삼성 그리고 네티즌들 http://www.cyworld.com/Vmworld/2292436 삼성도 요즘 기업 이미지를 위해 광고를 강화 하는것 같다. 마치 SK처럼 말이다. 자칭 진보들이 선생님으로 존경해 마지 않는 이외수씨도 나오신다. 개인적으로 이외수 이분에게 감정은 없다. 그냥 삼성 광고에 나오시니 의외이다.소수의 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YB 2009/03/13 2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로운 시각이군요. 올린 글 잘봤습니다.^^
    제가 올린 글과 팩트는 다르지만,
    이외수라는 그리고 벽오금학도라는 공통점만으로 글하나 엮어두고 갑니다.

    • 하민혁 2009/03/14 00: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새로운 시각이라기보다는 삐딱선을 함 타본 거지요. 다들 막 껍뻑~ 하고 죽잖아요. 특히 이 벽오금학도에 대해서는요. 번역하는 어떤 이 하나는 살아있는 낱말 사전인가 뭐 그런 얘기까지 할 정도니까요. 나중에 시간 나면 그 찬사들을 한데 모아 구경하는 것도 재밌을 것같습니다. 무플 면케 해주시어 고맙습니다. ^^

      <덧> 아, 글 허두에 나오는 저 친구도 전교조 하다가 짤렸습니다. 그 즈음에 함 만났던 것같아요. 그래도 뭐 워낙 단단한 칭구였으니요. 여기선 그냥 칭구라고 했지만, 직접 만나면 제가 납작하게 죽습니다. 군대 직속 고참이 원래 그렇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말과 행동 모두에서 명실공히 제가 존경하지 않을 수 없는 칭구거든요. 응응님, 존경합니다. ^^

  2. 무한 2009/03/14 0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을 누가 '조선 일보 일등신문'의 저자(?) 하민혁님의 글로 보겠는가.

    처녀의 젖가슴보다 말랑말랑한 모찌떡 같은 글이지만,
    읽다보면 목구멍에 턱, 걸리는 부분들이 있다.
    그게 무언진 '벽오금학도'를 읽지 않은 나로서는
    기침을 해서 흰 눈에다가 퉤, 뱉어, 보라고 할 수 없는 노릇이다.

    "니 군생활보다 내가 깐 빵봉지 갯수가 더 많아, 새꺄."

    군시절 들은 얘기다.
    점 만한, 나보다 세살이나 어린 고참에게 그런 이야기를 들으니
    부하가 치밀어 똥꼬가 따갑고 고환에서 열이나긴했지만,
    하나님과 학교를 같이 나오셨다는 그 분에게 대들 수 있겠는가.

    "많이 쳐 먹고, 많이 싸십시오."

    그래서 오늘도 많이 읽고, 또 많이 쓰려 노력중이다.
    점 만한, 혹은 점 같은 녀석앞에서
    벙어리 냉가슴으로 눈시울이나 벌겋게 되지 않으려고 말이다.

    이번 하민혁님의 글은,
    완벽한 암바가 들어갔다고 생각한다.
    위와 참 비슷한 형식의 블로거가 있는데,
    내가 그 블로그에서 읽었던 수 많은 글보다 윗 글이 더 낫다.
    (물론, 주관적인 평가다)

    디씨 이외수갤에 가져다 놔도, 외수님께서는 '하민혁, 하악하악' 하실만한 글이라는 거다.

    보검을 모기잡는데만 써 오던 것에서 벗어나,
    이제는 무라도 자를 심정으로 쓰인 글 같다.
    평론가들의 글에서 앞자르고 뒤자르고 해서 붙인 글로 오해할 만큼
    입에 착착 붙는다.

    마지막 문장에서,
    남들에게 사기를 쳐 본 사람이
    남의 사기는 기가막히게 알아채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뭐, 아무튼,
    블로그의 바이오리듬상 시기도 참 적절하고,
    책갈피와는 달리 독자를 빨아들였다가 발로 차버렸다가 하는 흡입력에
    소주 이 병을 숨도 안쉬고 마신 뒤 들어와
    댓글을 남기고 있는 나를 보면,
    그래, 이게 '하민혁의 힘' 이다.


    <덧> 책내시면 앞에 추천사에 붙여넣기 ㄳ

    • 하민혁 2009/03/14 17:15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놀랍습니다. 이런 찬사씩이나.. 력쉬 소주는 일 병이 아니고 이병을 먹었을 때가 필이 제대로 꽂히는 거인 모양입니다. 술이 고프실 때는 연락 주세요. 필히 이 병으로 모시겠습니다. 단, 연락은 꼭 제가 글 하나 올린 다음에 주시길. ^^

      그나저나, 저는 이게 보검 가지고 모기 잡는 놀이가 아닌가싶어 내심 걱정했는데, 이래 말씀하시니 제가 잡으려 했던 건 실은 모기 정도도 아니었나 봅니다. 잘 알았습니다. 말씀을 듣고 보니 괜한 힘을 빼고 있었던 듯 싶습니다.

      글고, 헉스! 처녀의 젖가슴.. 그게 말랑말랑한 모찌떡같은 건지는 또 어떻게 아시는지.. 내가 보장한다! http://blog.mintong.org/487#comment4479

      뭐 이거의 '무한 버전'쯤 되는 건지요?
      무튼, 참 무한님은 별 거를 다 알고 계신다는. -_-

      <덧> 아, 그렇습니다. 감 잡았습니다.

      "남들에게 사기를 쳐 본 사람이 남의 사기는 기가막히게 알아채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는 무한님은 그러니까 작가 지망생이셨습니다!!

      사실 제가 소설 같은 거 읽으면서 가장 궁금한 것 가운데 하나가 그거였거든요. 작가라는 이들이 쓰는 야구는 얼마만큼 경험치에 입각해 있는 거까.. 하는.

      특히 연애소설의 경우 그 섬세한 심리와 응응응..의 묘사, 그것도 작가의 성과는 다른 성에 대한 그 리얼한 묘사가 도대체 경험에 바탕하지 않고 순전한 상상력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인가.. 하는.

      그래서 말인데요. 무한님의 저 모찌떡은 그러니까 상상력의 소산일까요, 아니면 절절한 체험의 결과일까요?? 뭐, 이 또한 상상에 맡긴다 하시면 할 말은 없겠습니다만. ^^

      그렇다면, 이는 저 유명한 이상의 '무한거울이론'의 '무한의 무한거울버전'쯤 되겠습니다. 사기를 친다는 사실을 기가 막히게 알아채는 사기를 쳐본 넘과 저 넘이 사기를 쳐본 넘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기를 치는 넘과의 무한 넘나들이. ^^

      <덧2> 꼭 추천사에 붙여넣기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덧3> 디씨의 이외수갤 아해들은 많이 약하더라구요. 하기사 뭐, 스승의 수준이.. ^^

  3. j준 2009/03/14 0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글이야 그렇다손쳐도...

    십만안티 양병 중이신 줄 알았습니다만 겨우 수만에서 멈추시다니요?

    멀리 불란서의 나불래용 장군이 '어라 이 산이 아닌 모냥이다'라는 이영표식 헛다리 진군을 하신 것도 아니고 나름 '독고다이 곤조 잡음차단 귀마개'로 무장하시고 전진 중인 걸로 알았습니다만...
    제겐 공부가 필요하고 하민혁님에겐 곤조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읽어본 책에 대한 평이라 즐겁게 봤습니다. 저도 책을 덮고 느낀 것은 제 앞에 무한대로 펼쳐진 아스트랄한 우주였습니다. 한 마디로 한국SF계의 신기원을 연 책이었죠.
    아! 이외수씨의 다른 책 몇 권은 좋아합니다. 문제는 그 편차가 좀 심해보여서....

    야튼 좋은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 하민혁 2009/03/14 18:16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벽오금학도를 보셨군요. 반갑습니다. 금 이쪽에 있는 저로서는 확실히 아스트랄하고 아스라~한 디위였습니다. 감히 넘어가기 힘든, 별로 넘어가고싶지도 않은. ^^

      그리고, 에이.. 제가 어디를 봐서 저 나불래옹의 진군씩을 감히 흉내라도 낼 수 있을려구요. 저는 말 안장에 오르면 하늘이 노오래지는 체질인 터라 그냥 칭구들과 어깨동무 하고 가자는 주의입니다. 칭구가 '그거 아니다' 하면 언제라도 '네..' 합니다. ^^

      게다가 곤조 저널리즘은 이미 민노씨께서 꽉 잡고 계시잖아요. 따라 해봤자, 기껏 아류밖에는 안 될 터입니다. 즐거운 댓글 고맙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꾸벅~

  4. id2hd 2009/03/14 09: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도 이렇게 귀여웠던 적이 있어요~ 귀염~
    굳이 뭐 이렇게 오래된 앨범뒤져서 예쁜거 골라서 올리실 만한 이유라도?
    얼라때는 다들 이뻐보여요. 살아가면서 참 몰골이 오만가지로 변해가죠.
    얼짱각도라도 좋으니, 최근 사진올려주세요~

    • 하민혁 2009/03/14 16:08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 이 분.. 아뒤 바꿔가면서 하민혁이 니 왜 맨날 이슈 몰이만 하느냐고 할 때는 언제고, 그래서 기껏 말랑말랑한 옛날 추적 좀 새기자니까.. 이제 와서는 또 최근 사진 올려달라 하시면.. 제가 어찌 해야 합니까요. 통촉해주시오소서.. -_-

      <덧> 참! 이런 식의 댓글은 또 비아냥거리는 거같아서 기분 나쁘다고 했습니다. -_-
      그럼 직설적으로다가 한마디, 이 칭구야, 정신 챙기고 중심 좀 잡으세요! 쯧~

  5. 언럭키즈 2009/03/14 2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외수씨의 소설은 그나마 최근작인 '장외인간'과 '괴물'을 읽었는데, 소설로써의 재미는 썩 있지 않더군요.
    '심안'이니 하는 좀 있어 보이는 개념의 남발도 그렇고, 줄거리 전개도 그럭저럭 잘 가다가 막판에 팍 고꾸라지고... 장외인간의 갑작스러운 산행 엔딩은 정말 OTL

    • 하민혁 2009/03/15 0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최근작은 읽어보지 않아서 뭐라 하기 힘들지만 이 분의 소설쓰기는 일반인적인 소설쓰기와는 좀 다른 것같습니다. 그냥 자다 인나서 문득 떠오른 생각들 메모해두었다가 그걸 소설이라는 얼개에 맞춰 이리저리 끼워맞춘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다른 작가들한테서 이런 방식이 없다는 게 아니고 이외수의 경우에는 거의 이런 식으로 보이더라는 얘기입니다. 하긴 뭐 오늘도 외계인과 대화를 주고받는다는 분이니 더 할 말은 없는 거겠습지만. OTL

  6. 너바나나 2009/03/17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채널링을 하는 양반이니 범인들이 이해하긴 힘들 듯싶구만요..
    그래서 지는 이 양반 책을 끝까지 읽어본 적이 없근영. 소설보다는 한 마디씩 툭툭 던지는 건 좋은 거이 많더라는..


    => "사람들은 대개 활자화된 내용이면 무조건 진실이라고 믿어 버리는 맹점들을 간직하고 있다"거나, 이들의 "자존심을 적당히 이용할 경우 더욱 구매욕을 부추길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거나 그래서 "아무런 의심도 없이 그의 올가미에 걸려들"게 할 수 있다는 등의 이야기를 하는 대목들이다. 그래서 말인데,

    어게인,

    "선생님, 혹시 도道에 관심 있으십니까."


    이 문장을 찾아내서 집어 넣으신 의도가 참! 풀어내시는 솜씨가 진짜 대단하시구만요.

    "블로거, 혹시 기생질에 관심 있으십니까." 진짜 하고 싶으신 말은 이거이 아니신가라는 착각이 들 정도라서리..

    • 하민혁 2009/03/17 16:3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니까요. 좋습니다. 때론 저도 그게 좋기는 한데요. 원래 제가 금 그어놓고 너는 나쁜 넘 나는 선한 넘 하는 짓거리를 별로 아니 좋아해서요. 저 친구 하는 얘기를 뒤집어보면 그게 매양 그런 거거든요. 그래서 중독되는 거겠지만요. 그거 읽으면 자신도 선한 쪽에 들어가느 느낌 되니까요.

      <덧> 그래서 제가 '무한거울이론'이라고 했잖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