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를 오픈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어떤 분이 질책성 질문을 한 적이 있다. '언론에 관심이 있는 분이 기사를 링크하면서 왜 포털뉴스 기사를 거느냐'고. 언론사의 기사 원문을 링크로 걸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곧 답하겠다'는 말씀만 드리고 지금까지 답변을 드리지 못 했다. 할말이 너무 많아서다. 할말은 많은데 내 머리가 용량이 딸리다보니 처리가 안 되어서다. 그래서 욕심을 버리기로 했다. 한꺼번에 처리하려다가는 감당이 안 되어 폭발해버릴지도 모르니까.. 생각이 날 때마다 하나씩 하나씩 정리해보기로 한다.


나는 왜 언론사가 아니라 포털뉴스에 있는 기사를 링크하는가?
오늘의 답은 "언론사 사이트는 너무 무겁기 때문"이다.


언론사 사이트를 들어가본 사람은 알 것이다. 접속하기가 무섭게 큼지막한 광고가 좌우 앞뒤로 번쩍거리면서 뜨고, 경쟁하듯이 링커 설치를 강권하는 화면이 뜬다. 광고는 기사 하나를 볼 때마다 지겹게 따라붙는다. 기사 위 아래와 좌우에 붙이는 것만으로도 성이 안 차는지 심지어는 기사 중간에까지 더덕더덕 광고가 얼굴을 디민다.

게다가 인터페이스는 왜 또 그렇게 들쭉날쭉인가? 기사 하나를 주목해서 편하게 읽기가 힘든 구조다. 크기와 너비가 제각각인 것이야 각 언론사의 특성이겠거니 이해할 수 있다고 쳐도, 대부분의 경우 그 조악한 구조 앞에서는 두 손 두 발 다 들고 나올 수밖에 없다.

거기에 비하면 포털뉴스, 특히 네이버 뉴스나 네이트 뉴스의 화면을 한번 보라. 얼마나 깔끔하고 유저 지향적인가? 도대체 불편하기 짝이 없고, 게다가 사이트 개편 때는 기사의 퍼머넌트 링크까지 바뀌어버리는 언론사 사이트를 들어가야 할 이유란 없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같은 모든 악조건이 어우러진 언론사 사이트는 무겁다. 어쩔 수 없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도 초기화면을 띄우기가 겁날 정도다. 재정적으로 조금 힘들다싶은 언론사일수록 이같은 경향성은 더 하다. 거기에 비하면 포털뉴스의 초기화면은 심플 그 자체다.

포털에 집중되어 있는 유저의 발길을 언론사 사이트로 돌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이트가 가벼워야 한다. 유저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런 다음 여력이 있다면 UI를 철저히 유저에 맞도록 확~ 뜯어 고칠 일이다. 그외의 다른 사항은 모두 부차적이라고 봐도 좋다.

첫째도 가벼워야 하고, 둘째도 가벼워야 한다. 무조건 가벼워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유저가 찾는 언론사 사이트의 제일 조건이다.


X                                                    X


최근 들어 올블이 여러가지 새롭고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환영해마지 않는다.

그런데 초기화면에 이것저것 여러가지 기능을 많이 넣어서인지, 아직 최적화가 아니 되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언젠가부터 올블 접속에 어려움을 느낀다. 전에는 올블 대문 앞에서 기다릴 일이 없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자주 문앞에서 기다리곤 한다. 내만 느끼는 현상인가?

하긴 컴터를 바꿀 때도 되었다. 그렇지만 컴터를 바꾸기 전에 다른 이용자의 의견을 듣고싶다. 어떤가요? 여러분의 컴터는 오늘도 올블에서 초고속인가요? 한큐에 문이 열리나요?



2006/08/15 06:46 2006/08/15 06:46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ue Frontier 2006/08/15 08: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뉴질랜드에서 이올린타고 왔습니다.
    신문사 사이트... 님의 말씀에 백퍼센트 동감합니다.
    이곳 인터넷은 아직 한국 따라가려면 멀어서... 왠만한 한국 신문사 사이트는 아얘 들어갈 생각도 못하거든요.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올블로그는 괜찮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2. SCV 2006/08/15 08: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사 '원문' 링크는 가볍지 않아요? 신문사 사이트의 기사 원문은 포털 사이트 기사 링크보다 가벼울걸요? 포털 사이트의 기사 '원문'과 신문사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와 비교하시면 안 되죠. ^^ 메인 페이지끼리 비교해도 포털이 더 무거울 것 같은데....

  3. 나니 2006/08/15 1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털 사이트는 포털 사이트 특성에 맞게 마킹이 되어있고
    언론사 사이트는 기사들이 가장 잘 나오는 레이아웃 및 마크업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올블도 블로그들을 뿌려주고 수집하는데 가장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느리다고 느끼는건 해당 사이트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디비)양이 많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그리고 초기화면 들어가기 짜증날 정도로 느린 언론사 웹사이트는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솔직히 막말로 모뎀시절에는 5분-10분 되는 시간도 기다리고 했었는데
    그정도도 기다리지 못하는 건 좀 그렇지 않나 싶네요.

    (아니면 회선을 무지 느린 ISP를 이용하고 있다던가요)

  4. 골빈해커 2006/08/15 1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블로그가 느린 것은 지적하신 대로 입니다.
    지금 올블은 여러가지 기능들을 테스트하고 있는 시기/상태이고
    앞으로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여러가지 툴들이 거의 완성이 되면
    사용자 지향적인 측면의 많은 부분 고민해서 리뉴얼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조언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