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한국은 '저널리스트의 킬링필드'다."

독설닷컴 고재열 기자의 말이다.  국경없는기자회가 목격한 한국의 참담한 언론상황 이라는 글에서다. 국경없는기자회(RSF) 대변인 겸 아시아·태평양 데스크인 뱅상 브로셀 기자가 한국을 다녀갔는데, 그가 떠나기 전에 고 기자가 했다는 말이다.
 

떠나는 그에게 폭탄주를 권하며 그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을 안내하는 일은 즐거우면서도 괴로운 일이었다.
영화 <킬링필드>에서 뉴욕타임즈 기자를 안내하는 캄보디아인이 된 것 같은 기분을 느꼈다.
지금 한국은 '저널리스트의 킬링필드'다.
한국의 언론통제 상황을 잘 알려주기 바란다.
프랑스에서 이런 문제가 생기면 내가 가서 취재해 주겠다"라고.
- http://poisontongue.sisain.co.kr/760


브로셀 기자의 국내 취재에 동행했다는 고재열 기자가 한국의 언론을 보는 시각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지금까지 고 기자가 블로그에 쏟아낸 글들이 어떤 인식에서 비롯되고 있는 것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이 아닌가싶다.

고재열 기자의 생각이 그렇다면 그것은 그의 생각으로 존중받아 마땅하다. 더구나 그게 폭탄주가 돌아가는 술자리서 나온 사적인 얘기라면, 거기에 다소 거친 부분이 있다고 해도, 그런 디테일한 부분까지를 걸고 넘어져 문제를 삼을 일도 아니다.

그런데, 그 사적인 얘기를 블로그에까지 올리면 문제는 다르다. 그건 공개적인 의견의 피력인 때문이다.
지금 한국의 상황이 '저널리스트의 킬링필드' 상황이라니..
 


아무리 비유라고 해도 이건 지나치다. 감정의 과잉이다. 고재열 기자는 '킬링필드'의 실제가 어떠했는지는 알고 있는 걸까? 고 기자에게 킬링필드'는 혹여 실제가 아닌 관념으로만 존재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게다가 블로그에 연속으로 올라오고 있는 그의 '국경없는기자회(RSF)'에 대한 추종은 거의 맹목적이다. 동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서 굴욕감을 느낄 정도다. 도대체 '듣보잡'인 국경없는기자회(RSF)가 뭐길래 한국의 괜찮은 기자 하나가 그를 에스코트하는 딸랑이 '캄보디아인'으로 기능해야 한다는 말인가? 추하다. [footnote]고재열 기자의 기생의식이 읽혀서다.[/footnote]

고재열 기자가 날이 갈수록 오버를 거듭하고 있다는 인상이다.
독한 인식의 편향성을 보이는 설익은 주의주장이 갈수록 그 도를 더 하고 있다. 왜 이럴까?

'단기간에 파워블로거가 되는 방법'까지 특강했다는 고재열 기자다. 혹여 고 기자는 지금 파워블로거를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져 있는 건 아닐까? 그게 아니라면 고 기자는 2009년 한국을 정말로 '킬링필드'의 현장으로 여기고 있는 것인가?

장자연 리스트의 언론사주 안고 논개처럼 자폭하겠다는 그의 발언이 빈말로만 들리지 않는 대목이다.
무섭다. 그의 견고한 인식틀이.. -_



 

2009/04/02 13:45 2009/04/02 13:45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쿄쿄쿄 2009/04/02 1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자주 써 먹는 대목 중에 하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민주주의의 위기...
    언론의 말살...

    똑같은 레퍼토리를 써서, 자신들을 방어하고 있죠.
    자신들을 수사하거나, 비판하면, 저런 표현들은 빠지지 않고 나오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자유롭게요. 매우 자유롭죠. 마치 사람들에게 최면을 유도하는 것처럼 반복적으로 외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킬링필드 상황이 오면 저렇게 폭탄주를 마시면서 대놓고, 저렇게 말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흔히 다단계에 끌려간 사람들에게 설명을 듣는 몇 시간 또는 몇 일 동안 다단계를 유도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주지시킵니다.

    "이건 정말 유익한 사업이다. 넌 부자가 될 것이다."
    "이건 정말 유익한 사업이다. 넌 부자가 될 것이다."
    "이건 정말 유익한 사업이다. 넌 부자가 될 것이다."

    계속 이런 식으로 듣다보면, 정신이 몽롱해지고, 그럴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는 말도 안되는 얘기인데도 말이죠.

    지금 저 사람들은 언론의 위기라는 점을 무슨 다단계 사업하듯이 계속 강조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죽었습니다. 언론의 자유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죽었습니다. 언론의 자유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죽었습니다. 언론의 자유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안 넘어가기만 바랄 뿐입니다. 다단계에 넘어가면, 아주 최상위 집단만 영화를 보고, 사업이 기울면 튀는 사건이 종종 발생하죠? 저 사람들한테 동조했다가, 나중에 피해보는 건... 글쎄요. 정말 일반 국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하민혁 2009/04/02 14: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단계 사업 하듯이 한다' 멋진 표현입니다. 공감 한 방 크게 쌔립니다. ^^

      <덧> 사람 이름 가려놓고 고 기자가 쏟아내고 있는 말만 보고 판단하라 하면, 내가 보기엔 십중팔구는 살짝 맛이 갔다고 하지 않을까싶어요.

  2. antiblog 2009/04/02 14: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경없는 기자회가 듣도잡이라. 프리덤 하우스와 더불어 국제 언론을 감시하는 양대축인데 이건 뭐... 모르면 공부를 하던지, 자기가 모른다고 듣도잡인가.

    • 하민혁 2009/04/02 14:57  댓글주소  수정/삭제

      양대 축은 개뿔~ 내가 보기엔 순 양아치 종자들 같더만요. ^^
      기생질로 먹고사는 촘스키와 같은 종자들이라고나 할까.. 뭐 그런.

      <덧> 아, '듣보잡'에 대한 정의는 고재열 기자한테 가서 함 물어보세요.

  3. 깐죽이 2009/04/02 14: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가장 감명깊게 본 영화가 킬링필드입니다.
    뉴욕 타임즈 기자와 현지 안내원의 우정 이야기죠...
    (불행히도 실제 베트남 배우는 테러로 목숨을 잃었죠...)

    고재열기자는 그냥 단어만 생각하고 말 한 듯 합니다.
    영화와 별개로 생각하면 기자들을 살육하는 땅이 한국이라는 말이죠.



    결국 고재열 기자가 말하고 싶은 건

    우리회사 좀 도와주세요.

    돈이 없어서 월급도 못받고

    기자질도 못해먹겠어요...

    이거잖아요...



    진보 언론사 광고주 구매운동도 벌인다는데...

    좀 만 더 버텨 보시길...




    어린 학생들 그만 선동하시고...

    • 하민혁 2009/04/02 15:02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자들을 살륙하는 땅이 한국이다.. -_-
      나는 거짓 왜곡 조작을 일삼는 넘들은 살육이 아니라 아예 요절을 내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다시는 그런 짓을 하지 않을테니요.

      <덧> 저는 먹고사니즘 갖고 뭐라 하고싶지는 않습니다.
      사람에 대한 예의라고나 할까요. 먹고 살겠다는데 것 갖고 그러면 좀 그렇잖아요. 무튼.

  4. 스머프 2009/04/02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포스트를 왜 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서로간의 생각의 차이일 뿐인것 같은데.
    실명까지 거론하면서 포스팅을 한것은 제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납득이 가질 않네요.

    한국이란 나라에서의 기자들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1인이 지나갑니다.

    • 하민혁 2009/04/02 15: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 아주 잘 하셨습니다. '서로간의 생각의 차이일 뿐인 것같다'고 하셨는데요. 그렇다면 그것 확인하면 될 일이지 그게 뭔 넘의 자랑꺼리라고 기생오래비같은 넘들한테까지 그걸 이르고 자빠졌답니까? 그런 오지랖 펄럭거리고 다닐 시간 있거든 지들 정부가 도둑질해간 한국의 문화재부터 내놓으라 하든지. 이래도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어요?

      <덧> 지금 님도 내랑 생각의 차이 있지요? 그래서 지금 이 댓글 달았겠지요? 아, 이름을 적시했다. 이건 내 글쓰기의 원칙입니다. 모름지기 다른 뭔가를 혹은 다른 누군가를 비판하려 할 때는 희미하게 말하지 말고 대상을 분명히 하여 직접적으로 말해야 한다는 거지요. 이게 잘못된 방식일까요? 누군가를, 혹은 누군가의 행태를 비판하면서도 그 이름을 밝히지 말고 미루어짐작하라는 식으로 글을 써야 하느냐는 얘기입니다.

  5. 너바나나 2009/04/02 16: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 입장은 블로그에 걍 올린 글은 공개적인 입장 표명이기도 하지만, 일기로 더 비중을 두는 편이구만요. 근디 메타블로그 등에 보내는 글을 개인블로그에서 혼자한 얘기라며 회피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봅니다요. 아, 고재열 기자가 그랬다는 얘기가 아니고 위에 댓글들을 보고 한 얘기입니다.

    아무튼 이 글이 틀렸기 때문에 또는 어이없기 때문에 이 따위 글 쓰지 말라고 하는 것이 아닌 블로그 글에 비판을 하지말라고 하는 얘기들은 이해가 안가더만요. 주장하는 글에 이견을 내거나 틀렸다고 당연히 얘기할 수 있는 것 아닌지? 이 글 또한 생각에 차이를 얘기하는 것일 뿐이죠. 남의 생각이나 주장가지고 왜 왈가왈부하냐고 하는 말은 그 말을 한 사람에게 그대로 돌려줄 수 있다는 얘기죠.

    제목에 관한 지 생각은 제목에 이름을 넣는 방식은 위험이 크기에 최대한 신중하게 꼭 넣어야 할 때 아니면 안 넣는 거이 좋더라구요.

    • 하민혁 2009/04/02 2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흐흐~ 언제쯤이면 너바님께 이걸로 한 지적 받나 했습니다. ^^ 근데, 지적 받을 거를 예상하고 있었다는 건 그 답 또한 당근 준비해두었다는 의미겠습니다.

      "제목에 이름을 넣는 방식은 위험이 크기에 최대한 신중하게 꼭 넣어야 할 때 아니면 안 넣는 거이 좋더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원칙적으로 절대 공감하고 동의합니다.

      다만, 두 가지 경우는 예외적으로 실명이 제목에 들어가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1. 블로거 자신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블로깅을 하는 경우
      2. 실명 비판의 경우 - 즉 비판의 대상을 분명히 해야 하는 경우

      저는 이 두 경우에는 실명 비판이 두루뭉실하게 혹은 희미하게 넘어가는 것보다 더 바람직하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그 비판이 과연 실명비판의 영역에 해당하는 것인가 인신공격 차원에 머무르는 것인가 하는 것일텐데요. 이 부분도 장기적으로 보면 얼마든지 객관적 판단이 가능한 부분이지 않겠느냐는 생각입니다.

      <덧>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발행을 했다면, 블로그에 올린 글이라도 그건 공적인 영역에 속하는 걸로 봐야 한다고 봅니다. 기자 신분임을 분명히 하고 발행한 글인 경우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 너바나나 2009/04/03 1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적! 컹... 위에 글에도 댓글을 달았는디 우째 지를 돼먹지 않은 지적쟁이로 볼까비 무섭구만요.

      1번 같은 경우 실명이 아닌 경우를 예를 들어보죠. 이를테면 민주통신을 비판한다식으로 글을 쓰게 될 겁니다요. 그렁께 인물비평이나 블로그 리뷰식에 비평이 아닌 담에야 실명을 걸고 한다고 해서 제목에 실명을 넣을 일이 그리 많이 있을까 싶구만요.

      =>문제가 있다면, 그 비판이 과연 실명비판의 영역에 해
      당하는 것인가 인신공격 차원에 머무르는 것인가 하는 것일텐데요.

      지금 올블 1위 글도 그렇고 말씀하신 저거이 가장 큰 폐해이기에 신중을 기해야할 듯싶구만요. 장기적으로 판단하기 전에 단기적인 부작용이 훨 크니요. 나중에 그건 실수다라고 해봐야 이미 피해본 사람은........


      <덧> 아, 물론 기자 입장에서 올린 글이라면 공적인 영역에 속한다고 봅니다. 더구나 그 글이 담긴 내용을 보면요. 근디 그냥 조용히 묻혀서 블로그 하는 분까지 링 위로 억지로 올릴 필욘 없지 않는가 싶다는 얘기였구만요. 이 얘기는 여기엔 해당 안 되는 얘기임에도 굳이 지가 괜히 한 듯싶구만요.

  6. 스머프 2009/04/02 16: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판에 대한 생각은 제가 잘못생각한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몇가지 궁금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언론이 제대로된 언론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정권의 언론 정책이 제대로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기생오래비같은 넘들한테까지 그걸 이른다"라는 표현은 참 의미심장하군요.
    안좋은건 가리고 좋은것만 외국에 알려야 하는건가요? 저는 반문하고 싶네요.
    국내건 해외건 좋은 일이건 안좋은 일이건 상황을 자세하게 파악해서 국민들의 알권리를 책임지는게 기자아닌가요? 우리나라 기자가 다른나라의 안좋은 뉴스를 현지기자에게 도움받아서 취재해온다면 그 나라의 현지기자는 잘못된 것일까요? 국적을 떠나서 두분다 기자로서 제 본분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RSF를 "듣보잡"이라고 평가하셨습니다. (솔직히 저도 처음들어요. 말그대로 듣보잡이죠.) 듣보잡이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어떤이유에서 그런지 알고 싶습니다.

    • 하민혁 2009/04/02 2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럼 뭐 그렇게 생각하시든지요. 저는 그렇게 안 보인다는 뜻입니다.

      <덧> 저는 이미 '듣보잡'에 대한 정의는 고기자에게 물으라 전했습니다.
      그와는 별개로, 님에게 있어 '듣보잡'은 무엇인가요?

  7. ㄱㄱ 2009/04/02 16: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당신은 고재열 까서 관심 끌고 싶은가 보네. 댁의 잣대로 보자면 댁두 오바스럽긴 마찬가지. 타인에게 잣대를 들이댈 때는 엄격한 자기검열부터하시길. 뭐 암튼 댁의 글 보니 열등감이 곳곳에서 진동하누만~열심히 까쇼. 옛다 관심 ㅋㅋ민주통신 좋아하네 ㅋㅋㅋ

  8. 엠프 2009/04/02 18: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 기자들의 이중적인 행태에 아주 짜증이 나네요.

    기자실 폐지한다고 할때는 복도바닥에서 노트북 켜놓고
    보수,진보 할 거 없이 노무현한테 시위하듯 저항하고

    이명박이 기자실 부활시킬때는 가만히 있고...

    RSF가 '배타적인 보도로 민주주의를 저해한다'고 하는 일본의 기자클럽을
    고대로 옮겨놓은 한국의 기자실 제도에 대해서도 좀 강도높게 비판을 하던가...

    RSF 기자한테 한국의 기자실 제도는 어떻게 생각하냐고도 좀 물어보지 원....

    • 하민혁 2009/04/02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자실 폐지한다 할 때, 이른바 진보언론입네 하는 치들이 보여준 행태가 가관이었습니다. 이건 뭐 찬성도 아니고 반대도 아니고 전형적인 기회주의의 모습이었지요. 차라리 반대를 한다, 찬성을 한다 했다면 주관이나마 뚜렷하다고 봐줬을 터입니다.

    • 초이 2009/04/02 2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리하여 가끔 글 서핑하다 흘러들어와서 글 읽다보면 궁금한것은...하민혁씨는 진보입네 하는 행태가 가관인 치들이 싫은건가요 아니면 현재 보수라고 하는 우리나라 지배계층에 반대하는 사상이나 행위 자체도 다 싫은건가요? 읽다보면 자꾸만 궁금해지네요~

    • 초이 2009/04/02 2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타 블로거들에 비해 매우..열시미 답변을 달아주니 그점은 참 좋네요. 다른분들은 바쁜지 통 질문을 달아도 답변이 없어서~

    • 하민혁 2009/04/02 2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초이님/ "하민혁씨는 진보입네 하는 행태가 가관인 치들이 싫은건가요 아니면 현재 보수라고 하는 우리나라 지배계층에 반대하는 사상이나 행위 자체도 다 싫은건가요?"

      이에 대한 저의 답글은 설명이 좀 길어질 것같으니 새로운 글로 드리겠습니다. 오늘 자정 조금 넘어서 들오시면 보실 수 있도록 올려두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덧> 주장을 하는 글을 올려놓고도 답을 달지 않는 것은 대부분 자신의 주장이 한갓된 주장인 때문입니다. 그런 넘들이 판을 흐리는 넘들입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9. 김기자 2009/04/03 0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의 천성이 쉽게 변하지는 않는다지요. 하지만 잘못된 건 고쳐가는게 일상적인 우리네 인생의 모습일 겁니다.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자신의 잘못된 신념을 과신하고 있는 것 만큼 구태의연한게 없지요.

    근래에 본 사람들은 '음~ 이런 시각도 있을수 있군' 하고 호감을 나타낼 수 있지만
    이젠 지겹지 않습니까?

    떡밥을 잘 문다고 칭찬을 해 드릴까요?
    시사평론가, 대중문화전문기자들 처럼 '유명블로거 비평 전문 블로거 하민혁'이라고 해드릴까요?

    스스로는 매너좋은 사람으로 자화자찬하고 다닐 지 모르나
    블로그에 쓰는 글의 성격을 한번 보세요. 며칠 안들어오다 오늘 최신글 리스트의 제목들만 봤더니
    "나 개꼴통에 꼴보수다"라고 자랑하는 꼴인데요.

    몇몇 상황 파악 못하신 분과 새롭게 접하는 분들이 댓글 달아주고 그러니까 흥은 좀 나시지요?
    가슴이 꾸욱~ 막혀오는게 참으로 답답하네요.

    • 하민혁 2009/04/03 0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직 제대로 된 시작도 하지 않았는데, 지겹기는 무슨요. ^^

      뭐 칭찬을 해주시거나 말거나.. 알아서 하세요. 하지만 칭찬은 고래도 춤 추게 하는 법이라잖아요. 그러니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앞으로는 열심히 칭찬을 하도록 하세요.

      <덧> 답답해 하실 필요도 이유도 없습니다. 나, 개꼴통에 뽈보수인 거 이제 아셨어요? 그 전부터 하민혁이는 인간 말종이다고 외치고 다녔으면서 새삼스럽게 무슨. ^^ 초지일관하세요. 단, 늘 하는 얘기지만, 하향평준화하고싶은 욕구는 살짝 좀 억누르시구요. 그럼.

    • 김기자 2009/04/03 1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시죠.
      초지일관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언 고맙습니다. ^^;

  10. 222 2009/04/03 0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재열 기자의 블로그를 가 보면 정말 극단으로 치닫는 글들이 많더군요.

    도무지 네임밸류 있는 언론지 기자의 글이라고는 볼 수 없는 철부지 아고리언의 배설글 수준의...

    뭐 개인적으로는 이번 글이 하민혁님의 시의적절한 견제구가 됐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 하민혁 2009/04/03 0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극단으로만 치닫는 게 아니고, 언론의 문제란 문제는 거의 다 노정하고 있다고 봅니다. 침소봉대에 왜곡에 조작에.. -_-;
      제가 보기에는 그렇더라는 뜻입니다.

  11. ㅋㅋㅋ 2009/04/04 0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
    한참 웃다 갑니다.

    내 살다가 이렇게 언론이 자유로이 통제되는 대한민국을 다시 보리라곤 꿈에도 생각지 못하다 그 세상을 맞이하니 참으로 어이없는 지난 1년이었습니다.

    기사가 사라되고, 게시판의 글이 사라지고... 사진은 없어지고, 포탈은 통제되고...
    이런 일들이 이제는 너무나 당연한 것 같아지고...

    결국 자유를 찾아 외국서버를 전전하며 사라진 기사와 사진을 유지해야 하고...

    기자들은 스스로 취재하는 것이 아니라 보도자료를 충실히(!) 각색하여 보도하여 주고...

    킬링필드라는 표현히 어찌보면 과할지 몰라도 못할 표현은 아닌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 하민혁 2009/04/04 02:28  댓글주소  수정/삭제

      세상에 못 할 표현은 없지요. 그리고 웃음을 드렸다니 다행입니다.
      블질로 다른 이에게 웃음을 줄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값진 게 어디 있을까싶어요.

      <덧> 근데, 하고싶은 말이 뭔가요? 뭐가 사라졌어요?

    • ㅎㅎㅎ 2009/04/15 1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고 싶은 말은 '이 나라의 언론은 심하게 통제되고 있다.' 라는 것은 쉽게 알만한데... 이해가 느리신 분 같네요. 기사나 게시물이 사라진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도 이해를 못하시는 듯...

      저에게도 웃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12. Gpay(지페이) 2019/02/07 14: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PAY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실체가 확실한 Gpay입니다
    지페이 구입만 하면 5배가 되여 하루에 0.25%씩 지급되며
    가맹점등에서 지페이로 구매도 할수있는
    G-pay 지금 선점 하세요

    백서도 없고 실물이 없는 pay풀랜은 가라!
    최초 백서를 동반한 실물 g-pay

    기존 pay는 p2p방식 출금은 한계가 있으나
    이제 출발하는 G-pay는 가입과 함께 3개월내에 상장확정된 주식을 담보 제공은 물론 은행과도 연동하였고 거래소 코인으로 전환후 출금 가능 합니다

    G-pay는 자산 10조되는 중국계 구일그룹
    계좌주식과 한국 금광회사에서 Gescoin을 담보로 안정성을 보장 해줍니다
    일일 보너스도 타 pay보더 높습니다

  13. Gpay(지페이) 2019/02/28 19: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PAY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실체가 확실한 Gpay입니다
    지페이 구입만 하면 5배가 되여 하루에 0.25%씩 지급되며
    가맹점등에서 지페이로 구매도 할수있는
    G-pay 지금 선점 하세요

    백서도 없고 실물이 없는 pay풀랜은 가라!
    최초 백서를 동반한 실물 g-pay

    기존 pay는 p2p방식 출금은 한계가 있으나
    이제 출발하는 G-pay는 가입과 함께 3개월내에 상장확정된 주식을 담보 제공은 물론 은행과도 연동하였고 거래소 코인으로 전환후 출금 가능 합니다

    G-pay는 자산 10조되는 중국계 구일그룹
    계좌주식과 한국 금광회사에서 Gescoin을 담보로 안정성을 보장 해줍니다
    일일 보너스도 타 pay보더 높습니다

  14. 비트코인볼트 2020/07/29 0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PAY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실체가 확실한 Gpay입니다
    지페이 구입만 하면 5배가 되여 하루에 0.25%씩 지급되며
    가맹점등에서 지페이로 구매도 할수있는
    G-pay 지금 선점 하세요

    백서도 없고 실물이 없는 pay풀랜은 가라!
    최초 백서를 동반한 실물 g-pay

    기존 pay는 p2p방식 출금은 한계가 있으나
    이제 출발하는 G-pay는 가입과 함께 3개월내에 상장확정된 주식을 담보 제공은 물론 은행과도 연동하였고 거래소 코인으로 전환후 출금 가능 합니다

    G-pay는 자산 10조되는 중국계 구일그룹
    계좌주식과 한국 금광회사에서 Gescoin을 담보로 안정성을 보장 해줍니다
    일일 보너스도 타 pay보더 높습니다

  15. 비트코인볼트 2020/07/29 10: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PAY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실체가 확실한 Gpay입니다
    지페이 구입만 하면 5배가 되여 하루에 0.25%씩 지급되며
    가맹점등에서 지페이로 구매도 할수있는
    G-pay 지금 선점 하세요

    백서도 없고 실물이 없는 pay풀랜은 가라!
    최초 백서를 동반한 실물 g-pay

    기존 pay는 p2p방식 출금은 한계가 있으나
    이제 출발하는 G-pay는 가입과 함께 3개월내에 상장확정된 주식을 담보 제공은 물론 은행과도 연동하였고 거래소 코인으로 전환후 출금 가능 합니다

    G-pay는 자산 10조되는 중국계 구일그룹
    계좌주식과 한국 금광회사에서 Gescoin을 담보로 안정성을 보장 해줍니다
    일일 보너스도 타 pay보더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