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우연찮게 현인택 통일부장관 내정자의 청문회 모습을 스치듯이 잠깐 지켜봤다. 외근 나갔다 들른 어느 사무실에 켜진 티비로 청문회가 중계(였는지 아니면 녹화화면이었는지는 모르겠다)되고 있었다.

오토바이를 타십니까?
아뇨~
오토바이를 탈 때나 발부되는 헬멧 미착용 범칙금이 부과되었는데..
웃음..


티비에서는 이런 내용의 문답이 진행되고 있었다. 질문을 하는 쪽은 잔뜩 힘이 들어가 있었고, 현인택인가 하는 친구는 능글능글 웃고 있었다. 전체적인 분위기 자체가 딱 역겨웠다. 그때 마침 기다리던 사람이 와서 더 이상 봐야 하는 고역을 면했지만 일을 마치고 들올 때까지도 그 능글거리는 웃음이 자꾸 떠올라서 기분이 영 찝찝했다.


현인택

현인택 통일부장관 내정자



오늘, 저녁을 먹으면서 뉴스를 보니 어제의 저 친구가 장관에 임명될 거라는 소식이다.
어제 일이 떠올라서 잠깐 뉴스를 검색해봤다.

가관이다. 파면 팔수록 '고구마줄기'처럼 온갖 의혹이 줄줄이 따라 나온다, 까도 까도 끝이 없는 양파 껍질처럼 비리가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야당과 야당지들은 일제히 '현인택 종합비리세트"라며 설래발이다.

늘 듣보던 얘기고 상황인 터라 별 감흥도 없고 딱히 와닿는 것도 없다. 한마디로 그렇거나 말거나다.  기껏해야 '또냐?' 정도의 반응이 고작이다.

비핵개방3000 입안이 어쩌고, 통일 반대 주장이 어쩌고, 그로 인한 대북관계 악화가 어쩌고,  편법증여가 어쩌고, 임대소득 탈루가 어쩌고, 논문 중복게재가 어쩌고, 연구업적 부풀리기,가 어쩌고, 자녀의 이중국적이 어쩌고, 위장전입이 어쩌고, 배우자 국민연금 미납이 어쩌고, 고등학생 때의 부동산이 어쩌고, 국 복무 시절의 부동산이 어쩌고 하는 부정과 의혹의 사례들은 도무지 어디 아득히 먼 나라에서 벌어지는 나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들의 얘기일 뿐이다.

여기에 비한다면 어제의 저 헬멧 미착용 얘기는 실로 리얼하다. 유일하게 내가 경험한 내용이어서다. 교통경찰이 말한다. 작은 걸로 끊어줄테니 면허증 주세요. 이거 과속이나 뭐 가벼운 교통위반 걸릴라치면 교통한테서 종종 듣게 되는 말이다.

그래서 말인데, 저 친구의 경우도 십중팔구는 이같은 연유로 졸지에 팔자에도 없는 헬멧 미착용의 범칙금 통지서를 받았을 게다. 그게 아니라면 오토바이도 탈 줄 모른다는 친구가 도대체 헬멧 미착용의 범칙금 딱지를 받을 일은 없는 일일테니. 살짝 웃음이 난다.

세상에, 무슨 택시회사의 사장씩이나 되는 부모를 둔 덕분에, 고등학생 때부터 땅을 사고팔았으며 군대에 있으면서도 땅을 사고 파는 복을 타고난 우리의 현 부자께서도 그러니까 기껏 저런 얍삽이 짓이나 하고 다녔더란 말이지? 그러면서도 지금 한 나라의 장관질 한번 해보겠다고 저렇게 땀 삐질삐질 흘려가며 토 나오는 웃음을 흘리고 있는 거란 말이지? -_-;;

감투. 좋기는 좋은 건가 보다. 아니 좋은 건 확실하다.
그렇지만 그게 저렇게도 쓰고싶은 것일까?
제가 한 온갖 추잡한 짓이 다 까발려지고 있는데도, 아니 까발려지기 이전에 스스로가 자신이 한 짓을 익히 알고 있는 마당에 기어이 그것을 그렇게 쓰고싶은 것일까? 부끄러움 하나 없이.

참 이상한 사람이다.
그리고 참 이상한 사회다.
저런 정도의 염치를 가진 자가 나라의 장관으로 앉는, 혹은 않겠다고 설래발을 치는 사회라니 말이다.

에니웨이, 현인택 관련 기사를 검색하던 중에 이상한 기사 하나가 눈에 띄었다.

중앙일보가 전하는 “민생 무너져~ 솟아날 구멍 막혀~” 라는 기사다. 어느 구두닦이 눈을 통해 바라본 '민생의 현장' 르뽀 기사다. 동 시대 민생의 현장을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아니 볼 수 없는 노릇이다.


사교육비

월수입 200만, 사교육비 160만원



건성으로 읽어내려가다 저 박스 기사에서 눈이 멎었다. 월 수입 200만원에 큰 아들(아직 둘이나 더 있으시댄다 -_-) 사교육비로만 120만원을 지출한다? 아니, 이게 대체 무슨 강아지 개풀 뜯어먹는 소리라는 말인가?

뭔가 잘못된 거겠거니 싶어 처음부터 기사를 다시 함 봤다. 같은 얘기다. 약간 차이가 있다면, 월수 2백만원은 순전히 기사의 주인공이 구두닦이로 버는 돈이고, 아내가 녹즙 장사로 80만원 정도를 보탠다는 정도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이게 어떻게 가능한 일일까? 가족 전부가 버는 돈의 절반을 한 아이의 사교뷱비로 몽땅 쓰고 있다니. 선뜻 이해가 가질 않는다. 앞서 현인택의 경우를 보면서 도대체 와닿지 않던 어디 먼 나라의 얘기를 바로 지금 '민생의 현장' 르뽀를 통해 듣보는 기분이 영 아니다.

그런데, 이런 내 생각이 얼마나 웃기잡는 건지를 깨닫기라도 하라는 듯이 신해철이 이상한 방식으로  결정적인 한 방을 날린다. 마치 "도대체 왜? 학원 안 보내느냐"는 듯이. 이게... 뭥미..?



신해철

신해철, 도대체 왜?







<덧1> 땅투기 하는 넘들 이유 불문하고 총살하는 법은 만들 수 없을까?
<덧2> 사교육, 이거 정말 다른 대책은 없는 것일까?
2009/02/10 21:52 2009/02/10 21:52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Subject: 신해철과 윤도현 그리고 사채광고 연예인과 MB표 블로거

    Tracked from Green Monkey Blog** 2009/02/12 10:14  삭제

    신해철과 윤도현 그리고 사채광고 연예인과 MB표 블로거 얄팍하고 치졸한 이중성에 대한 분노와 모멸 찬 비난이 두렵나? 평소 사교육과 대학입시에 대한 비판과 주장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아온 신해철이 대형입시학원의 광고모델로 나선 것에 대해 하루종일 말이 많다. 무엇보다 그가 100분토론이나 여기저기서 자신의 입으로 떠들고 다닌 것과 180도 정반대의 상황에서 그 알 수 없는 선택(돈 때문에...먹고 살아야했기에...??)을 했고, 그 선택에 대한 해명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민노씨 2009/02/12 0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읽는 소감이 '안도'라는게 참 이상하지만, ㅎㅎ, 저에게는 참 다행스런(?) 글이네요. : )

    민혁씨께서는 워낙에 기존의 지배적 관념을 (제가 보기엔 다소 과도한) 원칙론(혹은 역설적이게도 현실론)으로 비틀어 달리 판단하곤 해서 이번에도 뭔가 신해철에 대해 그런 입장을 보여주지 않을까 내심 걱정반/기대반을 했습니다만, '뭥미'로 간단히 마무리하셨고만요.

    딱지 에피소드 부분 추론이 참 재밌고, 현실감 넘치네요.
    구두닦이에서 신해철로 이어지는 부분도 참 자연스럽게 인상적입니다.

    • 하민혁 2009/02/12 06:13  댓글주소  수정/삭제

      헬멧 미착용 범칙금 딱지 끊는 야구 듣보다가 엄청 조신해야 하는 남의 삼실서 쿡~ 하고 웃었더라는. 웃고 나서는 토 나오는 거 참느라고 또 한참 힘들었고. 쩝~

      그나저나, 저 친구 뿐만 아니고 원세훈인가 국정원장 내정된 친구도 위장전입에 땅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모양이더만요. 얘네들 대체 왜 이런대요?

      참 가이같은 넘들이라며 눈 알로 봐야 하는 건지 아니면 참 존경스런 님들이라고 눈 울로 봐야 하는 건지.. 도통 감이 잡히질 않는군요. 내가 좀 덜 떨어진 넘이어서 그런 건강..?

      하기사.. 그래도 믿었던 민노씨.네까지 나서 "다소 과도한 원칙론(혹은 역설적이게도 현실론)으로 비틀어 달리 판단"하는 넘으로 몰아가는 판이니 무슨 할말이 있기야 할까만은.. 에효~ 참 덥습네다.

      신해철.. 님의 블로그에도 적었지만, '신해철 이긴다'에 겁니다. ^^

      <덧> 한 달음에 내려적은 터라 글이 무게중심이 약간 언밸런스하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삘 받아서 일필휘지한 글인데.. 무플의 굴욕을 면케 해주시어 고맙습니다. ;-P

  2. 민노씨 2009/02/12 05: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
    트랙백을 튕겨내네요... ;;;
    손 트랙백으로... ㅎ
    http://minoci.net/731

    • 하민혁 2009/02/12 05:54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만 보면.. 혼자 뭘 만들어서 사용하는 툴도 아니고 두루 다같이 사용하는 블로그 툴인데도 유독 혼자서만 티를 내면서 사용하고 그래요. 거참.. -_-

  3. 민노씨 2009/02/12 0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짧은 댓글로 너무 과한 인상평을 남긴 것 같아 송구스럽네요.
    민혁씨께서 쓰시는 글에 대해선 틈틈이 댓글 대화(특히 댓글 대화가 재미있을 때가 많아서요)까지도 꽤 꼼꼼히 살펴보곤 합니다. 물론 꾸준하게 그러는 것은 아니지만요...

    저로선 특히 최근 PD 수첩과 관련한 포스트에 대해선 불만도 꽤 큰 편이었죠.
    너무 문리적이고 (비유하자면) 규범적인 해석을 고수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목적론적인 해석을 한다면 PD 수첩이 그렇게까지 성토되어야 하는 이유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댓글 대화의 과정에서도, (발화자의 취지를 먼저 살피는) 자연적 해석을 하신다면 왜 망루에 올라갔냐고? 라고 계속 반문하시는 것은 솔직히 좀 이해가 되지 않더라구요.

    "신해철 이긴다" 부분에 대해선 '진보 시장' 단상을 남겨보고 싶기도 합니다.
    현실적으론 시장에서 '진보'는 상품성이 없다는 문제가 큰 것 같습니다.
    좀더 직접적으로 블로그 PR에서도 이런 문제는 반복되고 말이죠. : )

    • 하민혁 2009/02/12 1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코~ 무슨 또 그런 말씀을요. 그커시믄 담부터는 입 닫고 살아야 합니다. 그거 넘 힘듭니다. 하고싶은 얘기, 이런저런 눈치 보지 않고 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축복인 건데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민노씨.네한테 막 편하게 얘기합니다. 그거 빼앗지 마세요. ^^

      PD수첩도 그렇고, 다른 사항도 그렇고 제가 쓰는 모든 글이 향하고 있는 지점은 거의 같습니다. '비릿한 냄새 싫다'는 겁니다.

      하고싶은 짓 있으면 드러내놓고 하고싶은 그 짓 하고, 할 얘기 있으면 비릿하게 냄새 풍기지 말고 톡~ 까놓고 그걸 말하라는 거지요. 이번 PD수첩 건에서 부닥치고 있는 것도 그 지점입니다.

      내가 보기에 MBC는 지금 어떻게든 정부와 각을 세우려 합니다. 당장의 언론법 때문일 수도 있고 더 나은 세상을 향한 나름의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그게 무엇이건 나는 거기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건 선택의 문제고 또한 상대적인 거니까요.

      참고로, 나는 공익이니 이타주의니 하는 주의주장에 별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신뢰는 더욱 하지 않습니다. 경험칙에 의하건대도 그렇고 이론적으로도 나는 '심리적 이기주의'에 공감을 쌔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보는 이번 PD수첩의 문제는 심층취재라는 프로그램이 갖는 신뢰의 기반을 누너뜨리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이번 PD수첩은 심층취재가 갖는 신뢰라는 미덕 대신에 PD저널리즘이 빠질 수 있는 폐해를 고스란히 노정하였습니다.

      그 단적인 사례가 제목을 통해 나타난 '시체놀이'입니다. 망루에 왜 올랐을까?를 타이틀로 내걸고는 줄곧 '주검은 억울하다'는 얘기만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쓴 본문서도 밝히고 있지만, 세상에 억울하지 않은 죽음이란 없습니다. 거기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은 휴먼다큐라면 몰라도 심층시사프로그램인 PD수첩이 할 일은 아닙니다. 그건 기껏 시체 앞세워 시청자 선동하겠다는 것 그 이상일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드러나고 있는 것은 편집 신공입니다. 프로그램 전체를 관통하는 것은 PD저널리즘에서는 특히 경계해마지 않아야 할, 기획의도에 따른 짜깁기였습니다. 이 부분도 문제를 삼을 수 있는 여지가 많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것조차도 저는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지적하는 부분은 그렇다면 MBC PD수첩은 정직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님이 말한 '목적'을 전면에 내세우고 정부와 한판 맞짱을 뜨는 정공법으로 갔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그러지 않았습니다. 내용은 "나쁜 경찰" "나쁜 정부"에 대한 것이면서도 제목은 엉뚱하게도 "그들은 왜 망루에 올랐을까?"로 잡았습니다. 그러면서 저 제목에서 예상됨직한 어떤 답도 하질 않았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예 취재조차도 없었지요.

      왜 그랬을까요? 나는 그걸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떤 이들은 PD수첩은 답을 내놓았다고 말합니다. '경찰과 용역이 못 살게 굴었기 때문'이라는 거지요. 한마디로 웃기잡는 말입니다. 사후약방문이랄까요.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어디에도 없는 이같은 얘기가 나온 배경은 PD수첩 자신들도 모르고 있던 '이상한 특종' 때문입니다.

      '용역의 물대포 발사' 건을 이명박 때려잡기에 목숨 건 몇몇 찌라시들이 '특종' 아닌 '특종'으로 키워주는 바람에 얼떨결에 만들어진 논리인 거지요. 한마디로 웃기잡는 사회가 만들어낸 웃을 수도 울 수도 없는 한바탕 해프닝에 지나지 않습니다.

      사실이 그렇습니다.

      - 왜 시너와 화염병으로 무장하고 망루에를 올랐느냐구요?
      - 경찰과 용역이 하도 못 살게 굴어서 올라갔어요~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물론 어거지로 갖다 붙인다면야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세입자들의 단순한, 혹은 일방적인 주장으로는 가능한 것일지 몰라도 심층보도씩이나를 하는 PD수첩이 할 일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PD수첩은 아예 타이틀을 바꿔야지요. 우리는 오직 상대적 약자인 세입자 쪽의 주장만을 전하는 것을 그 사명으로 한다고 말이지요.

      그게 아니라면 왜 경찰과 용역이 세입자를 못 살게 구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살펴야 하는 겁니다. 그게 PD수첩이 해야 할 일이었어요. 같은 하늘 아래 사는 같은 인간이자 같은 국민이면서 같은 시민인 이들이 왜 그렇게 서로 못 잡아먹게되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는지.. 그걸 심층적으로 파헤쳤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근데 안 그랬잖아요. 왜 그랬을까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접근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그것을 숨겼다는 거구요. 비릿한 방식으로 접근했다는 얘기고 정직하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이같은 방식의 접근이 문제인 것은 이같은 식으로 접근하는 경우, 두 가지 측면에서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는 정권조차도 어찌 하지 못할 정도의 저 가공할 '편집된 사실'이 갖는 위험성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그 대상이 한 개인이나 한 기업인 경우 도대체 찍 소리 한번 내지 못하고 당할 수밖에 없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또 하나는 사회 전체의 신뢰가 붕괴되는 위험성입니다. 편집에 의해 조작에 의해 얼마든지 다른 사실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사회만큼 위험한 사회도 없습니다. 그것은 생각만 해도 끔찍한 사회입니다.


      신해철이 학원 광고를 찍었다고 말들이 많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광고 찍는 거 하나도 문제될 거 없습니다. 신해철이 비난을 받는 것은 그가 정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단 과거에 그가 한 발언과 배치된다는 그런 이유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내가 보기에 그가 정작 비판받아 마땅한 대목은 정직하지 않는 그 태도입니다. 비릿한 정도가 아니고 아예 비린내가 진동하는.

      입시지옥 만드느라 고생하는 명박이 형님 덕분에 득템했습니다.

      정확히는 아니지만, 왜 학원 광고냐고 말하는 이들에게 신해철이 하고 있는 말입니다.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자신의 말로 자신의 답을 해야 할 자리에서 저 친구는 왜 명박이를 끌고 들어오는 걸까요?

      정직하지 않아서입니다.
      바로 내가 PD수첩에서 본 그 행태입니다.


      <덧1> 저녁 먹으러 가기 전에 두두두두~ 친 글이라 앞도 뒤도 없는 글입니다. 저녁 먹고 와서 필요하다면 다듬겠습니다.

      <덧2> 네, 다른 데서도 밝힌 바 있지만 저는 본문 못지않게, 어떤 때문 본문보다 더 댓글쓰기에 큰 비중을 둡니다. 원래 글을 다듬는 재주가 없기 때문에 큰 방향만 던져두고 더 많은 얘기는 주로 댓글을 통해 풀어나가지요. 그래서인지 실제로도 본문보다는 댓글에서 더 많은 것을 얻고 있습니다.

      <덧2> "댓글 대화의 과정에서도, (발화자의 취지를 먼저 살피는) 자연적 해석을 하신다면 왜 망루에 올라갔냐고? 라고 계속 반문하시는 것은 솔직히 좀 이해가 되지 않더라구요."

      이 지적에서 제가 자유롭지 못한 분이 딱 한 사람 있습니다. 다른 글에서도 한번 그런 안타까움을 표한 적이 있는데요.

      http://blog.mintong.org/451

      이 글에 처음 댓글을 달아주신 Laputian 님께는 지금도 미안해 하는 마음입니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그때는 글을 막 올린 직후였고, 본문을 보셔도 알겠지만, 글 자체가 상당히 거친데, 그 연장선에서 일종의 가속이 붙어 있던 상황이어서였습니다. 찬찬한 토론보다는 즉답을 원했던 거지요. 무튼, 이 부분은 상당 기간 안고 갈 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께 한 답글에서는 딱히 지적 받을만한 댓거리는 없었다고 봅니다.)

  4. qqqq 2009/02/12 14: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민혁의커밍아웃을기대한다... 솔직히명빠라구해라 아주추잡하다 니어거지...

  5. 웃겨서// 2009/02/15 0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현 정권과 권력의 똘마니이자 하수인 맞구만..
    명박이 하고 꼴통들이 득세하고, 뒤에서 봐주고
    있으니 정권 바뀌었다고 설쳐대는 꼬라지지.
    솔직히 너 같은 것들이 사실을 왜곡시키고
    현혹시키며 펜으로 사람을,민중을 두번 죽이는
    놈들이지.
    솔직히 진짜로 죽여버리고 싶은 심정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