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싸이질은 대개 6개월이 한계다. 러프하게 말해서, 만일 누군가가 인터넷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일을 하면서도 6개월 이상씩이나 블로그나 싸이질에 매달린다면, 그 사람의 사회생활은 상당 부분 정상적이지 않다고 봐도 큰 무리가 없다.

블로그를 하거나 싸이질을 하는 데는 적지않은 품이 들고 또한 상당한 집착(?)이 요구된다. 그러나 굳이 강조해 말하지 않아도 현대는 시간이 곧 돈인 사회다. 블로그나 싸이질에 시간을 낭비하면서도 사회생활을 정상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인터넷 초창기의 홈페이지 만들기 열풍도 지금의 블로그나 싸이질에 못지않았다. 그러나 당시 운영되던 개인 홈페이지는 지금은 눈을 씻고 봐도 찾기 힘들다. 블로그나 싸이질은 개인 홈페이지보다 더 많은 주의와 집중을 요한다. 개인 홈페이지는 독자적인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블로그나 싸이질의 경우는 운영 주체에 의해 끊임없이 조종(?) 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데이트를 조금만 게을리하거나 긴장의 끈을 놓치면 이내 잊혀진 존재로 도태되고 만다.

블로그나 싸이질은 앞으로도 상당 기간 그 영향력을 지속할 것이다. 새롭게 인터넷으로 유입되는 숫자 또한 아직은 만만치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불과 몇 년, 어쩌면 불과 수개월까지가 한계다. 블로그나 싸이질을 그만 두는 숫자에 필적하는 네티즌의 유입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소스 자체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세상에 새로운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인터넷의 특성을 이보다 더 잘 나타내는 말도 없다. 한때 지존의 자리를 지키던 네띠앙이 소리소문없이 그 힘을 잃고 영원할 것같던 다음이 최근 들어 부동의 1위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는 소식이 이를 뒷받침한다.

자발적이고 역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네티즌의 한계 시한은 6개월에서 1년이다. 인터넷 미디어는 여기에 플러스 알파(참여할 수 있는 네티즌의 숫자와 유입 속도)의 한정된 시효를 가질 뿐이다. <횡발수발 통신보안>


관련기사 :
집 버리는 싸이 폐인들, 이제 어디로 갈까 / 유학 와서 가장 열심히 한 것? 싸이질

2006/04/10 21:50 2006/04/10 21:50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Subject: 세종의 한글과 노무현의 댓글..이백만의 '노비어천가'

    Tracked from 민주통신 블로그 2006/04/11 02:32  삭제

    이백만 청와대 홍보수석이 책을 하나 냈단다. 그리고는 청와대 블로그에 나름대로의 변을 남겼다. 왈, "댓글 논쟁이 한창일 때, 세종대왕과 한글을 떠올렸습니다. 세종대왕이 백성들이 쓰기 쉽?

  2. Subject: 블로그, 누구에게 쓰는 글인가?

    Tracked from 신나는 블로그 세상, 신날로그 2007/07/09 21:34  삭제

    매일 매일 새로운 블로거들이 생겨나고 수많은 글들이 메타블로그를 통해 올라옵니다. 많은 블로그들을 방문하며 항상 느끼는것은 무엇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며 누구에게 글을 쓰고 있는..

  3. Subject: 블로거 37일 째./ 누구를 위해 글을 쓰는가.

    Tracked from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 2007/11/30 04:29  삭제

    인기 블로거, 파워블로거, 스타블로거... 이런 것이 다 어떤 것일까요? 오늘로 블로거 생활 37일째입니다. 다른 사이트에서야 블로그를 개설만 해놓고 운영은 하지 않은 '개점휴업' 상태 들이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작은인장 2006/04/10 2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요즘 저도 1년이 넘게 백수로 있으면서 블로그질을 해 대고 있습니다만...
    그 이전에 직장생활을 하던 시간도 꾸준히 블로그질을 해 댓던 것을 생각해 보면....

    정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블로그질 또는 싸이질을 하는 것이 '아무나' 못할 정도로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직장생활과 동시에.... 라면 현재의 제 블로그처럼 매일 수개의 글 올리는 생활보다는 글의 수와 빈도가 줄어들 수밖에 없겠지만요...)

    • 하민혁 2006/04/10 2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요.

      정상적인(?) 생활을 하면서도 당연히 블로깅을 할 수는 있겠지요. 그것이 집착으로만 흐르지 않는다면 말이지요.

      그리고 아래서 어떤 분이 적절하게 지적했듯이, 이건 순전히 내 경험칙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사람이 자신의 경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 또한 경험칙이구요.

      내같이 인터넷 관련 일을 하지 않으면서도 블로그에 '상당한' 힘을 쏟는다면, 나는 그 힘을 다른 데 쓰라고 권하고싶어요.

      덧붙인다면, 이 글은 독립적으로 쓰인 글이 아니라, 관련기사로 링크해둔 신문 기사의 내용에 코멘트 형식으로 달린 글입니다.

  2. 그냥 2006/04/10 2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나치려했는데 글이 꽤 편협합니다.
    이 블로그의 성격이 그런지는 몰라도 블로그나 싸이나 공이 드는 건 당연하지만 IT와 무관해도 싸이를 수년째 운영하는 사람도 있고 홈페이지 시절부터 시작해서 블로그로 넘어온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모두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다고 몰아세우는 겁니까?

    물론 싸이나 블로그가 쇠퇴하고 새로운 것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싸이나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의 표현하려는 의지나 커뮤니티에 대한 애정이 사라지는게 아닙니다. 설마 정말로 블로그나 싸이질이 그저 시간낭비라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겠지요?

  3. Bute 2006/04/10 22: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쉽게 말해서 글쓴 사람이 그 정도 밖에 안 되는 걸로 보입니다.

  4. 뜨내기 2006/04/10 2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ㅉㅉ 왠지 독단적인 아집처럼 보이는군요
    저렇게 단정짓듯 말할 문제가 아닌듯 한데 말이죠 ㅉㅉ

  5. 우유과자 2006/04/10 2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상적인 사회생활의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계신지부터 궁금합니다. 인터넷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일을 하면서 6개월 이상 블로그를 쓰고 있는 제가 갑자기 히키코고모리라도 된 거 같은 기분이 들게 하는 글이군요.

    • 하민혁 2006/04/11 05:3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상적인 사회생활의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계신지부터 궁금합니다."라고 하셨는데요. '정상적'이라는 말은 확실히 제가 좀 오버한 표현인 것같습니다.

      다만, 굳이 변명을 한다면.. 이 글 자체가 아주 가볍게 코멘트 형식으로 쓰인 글이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글의 허두에도 "러프하게 말해서"라고 운을 떼어두었고, 또한 다른 문단에서도 "많지 않다"는 식의 유보어를 달아두었댔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만일 진중하게 정색을 하고 쓴 글이었다면 당근 '정상적'이라는 표현은 쓰지 않았을 터입니다.

  6. 리피오 2006/04/10 2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론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운영하는데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부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그로 인해 얻는 기쁨이 있기 때문에 감수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예를 드시던 시절보다 상당히 많은 생활이 디지털화 되었습니다. 인터넷에 쓰는 시간이 점점 더 많아지기 때문에 실생활이 어려워지는게 아니라, 인터넷 자체가 생활이 되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쓰게 되는 건 아닐지 거꾸로도 생각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하민혁 2006/04/10 2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관련기사에 나와 있듯, 유학 와서 가장 열심히 한 일이 '싸이질'이어서는 안 되는 거지요.

      기사와 같은 현상은 사이버를 컨트롤하는 (포털 등과 같은) 모종의 거대한 힘에 네티즌이 스스로를 노예화한 결과라고 볼 수 있어요. 댓글 다신 분은 아닐 수 있지만, 그런 이들(특히 학생층)이 없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니까요.

      윗글의 요지는 싸이질이나 블로깅이 진정한 자발성에 바탕을 두었다기 보다는 누군가에 의해 끊임없이 조종 당한 결과일 수도 있다는 걸 말하는 데 있었는데.. 표현력이 부족하다보니 요지를 분명히 드러내지 못했던 것같군요.

      암튼, 그렇습니다.

  7. 맛간피에로 2006/04/10 2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윗분들과 같은 생각이었습니다. 아니, 지금도 같고요. 하지만 계속 반복해서 읽어보니 글쓴이의 뜻을 잘못 이해한 것은 아닌가 싶네요. 저도 처음에는 <블로그나 싸이가 시간낭비라는 결론을 유추할 수 있는 근거는 말씀하시지 않았군요. 블로그는 인터넷 관련 직업 종사자가 쓰는 것이라고 단정할 수 있는 근거 또한 적절치 않고요.>라는 말을 하려고 했으나 첫 문단에 '매달린다면'이라는 말이 있는 것을 보고 매달리는 것은 확실히 시간낭비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시 말해, 블로그질이든 싸이질이든 그 행위자체는 시간낭비고 아니고를 정의할 순 없지만 이 행위에 무작정 매달리는 것은 확실히 정상적인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활발한 것과 매달리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봅니다.

    • 하민혁 2006/04/11 0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슷한 답변을 이미 위의 쪽글에 달기는 했지만, 굳이 한마디 더 덧붙인다면, 블로깅이나 싸이질을 하는 행위의 이면에는 자신의 글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싶다는 의지가 없지 않다고 봅니다.

      이같은 점은 그게 스스로에 의해 컨트롤되는 상태에 있는 사람이라면 물론 전혀 문제가 될 수 없겠지요. 하지만, 그게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실제로도 자신의 글을 더 많이 노출시키고자 엽기적인 장면을 블로그에 올리는 이들 또한 있는 게 사실이구요.

      그런 의미에서 블로거들도 이젠 이같은 부분에 대해 한번쯤은 짚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이쯤에서 이같은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잘못된 내 생각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밝힐 필요가 있겠습니다. 거대 포털에 둥지를 틀고 있는 상당수의 블로거들이 실제로는 포털에 이용 당하고 있다는 내 생각이 말이지요.

  8. 로퍼 2006/04/11 0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뭔가 글에서 이런저런 공격할 점을 찾고 있었는데, 마지막 댓글의 '기본적으로 잘못된 내 생각에서..'라는 문장을 보니, 굳이 글을 공격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맥이 쭉 빠졌습니다 =_=)

    그리고..질문을 좀 드리고 싶은데, 원글에서 말씀하신 '운영 주체'는 누구이고, 무엇을 위해 조종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바로 윗 글에 대해서 '포털에 어떤 식으로 이용당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답해주실 수 있을까요?

    또, 태터툴즈와 워드프레스, 그리고 기타 여러가지 설치형 블로그와 그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에 대해서는, 그에 관해서는 원글과 같은 생각을 유지하지는 않으실 것 같습니다만..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답글을 달고 안 달고는 정체를 밝힌/밝히지 않은 차이라고 생각되니, 이 글에는 답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 하민혁 2006/04/11 04: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맥 빠지게 해드렸다니.. 우선 미안합니다(실은 미안하다기 보다는 제가 댓글을 좀 늦게 달았으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면 좀더 신랄한 비판을 받을 수 있었을테니 말이지요. ^^).

      에니웨이, '운영 주체'는 당연히 많은 블로거를 거느린 사이트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용'이니 '조종'이니 하는 표현들은 거친 표현들이긴 하지만, 어느 정도는 사실에 부합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편집자의 '입맛'에 맞는 글들이 결국은 노출 빈도를 더 갖게 되는 게 사실이고,

      무엇보다도 포털의 속상상 그 '입맛'이라는 게 글의 내용이 '얼마나 진실한가' 혹은 '얼마나 유의미한가' 하는 데 있다기보다는 '사람들의 눈길을 얼마나 많이 끌겠는가' 그래서 '얼마나 많이 읽히겠는가' 하는 데 있으며, 그러다 보니 자연 선동적이고 선정적이며 왜곡된 방향으로 작동할 개연성이 크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이같은 생각은 첫째는, 수년 동안 내가 하고자 했(으나 실패로 끝났)던 일들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즉, 현재 포털로 대변되는 사이트에 속한 블로그 일반의 문제가 언론 일반의 문제점과 상통해 있다는 것이지요.

      또 하나는 네티즌과 포털의 관계가 결코 건전한 관계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에 기초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댓글로 쉽게 이야기하기에는 좀 벅찬 주제가 아닐까싶은데요. 위의 어느 댓글에서 간단히 밝힌대로, 새로운 '주인과 노예'의 관계에 비견될 수 있다는 생각을 자주 해봅니다.

      '포털에 어떤 식으로 이용당하고 있는지'에 대한 답은 현재로서는 결국 이 정도 선에서 말씀드릴 수밖에 없겠네요. 이 블로그가 사라지지 않고 계속 운영된다면, 아마 보다 근접한 답을 드릴 수 있는 날이 있지 않겠는가 스스로 희망해봅니다.

      * 설치형 블로그는 물론 예외입니다. 그러나 예외가 아닌 날이 오는 것도 그리 멀지 않은 '곧'이라고 봅니다(글이 길어지니까 이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로 미루지요).

      * 그리고 이 글은 '지난 글들' 카테고리에 묶여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오래전에 포털 블로그에 쓰인 글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이곳으로 옮긴 건 이같은 논의를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이야기를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런데 관련 글을 쓰다가 다른 일 때문에 잠시 접어두고 있는 사이에 댓글이 올라왔고, 그 바람에 이야기가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말았습니다. 물론 의미있는 이야기다 싶으니 이렇게 답글을 달고 있는 것이긴 합니다.

    • 로퍼 2006/04/11 0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잘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어떤 의미인지 대강은 감이 오네요.

  9. 당구장언니 2006/04/11 0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공감은 되지 않고, 심기를 상당히 불편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조금 더 심하게 말하면 이 포스트를 올리신분이 일종의 허세(어떤 종류이건)를 부리고있다는 느낌이 강하군요. 뭔가 좀 더 신랄한 말을 쏟아붓고 싶지만 댓글들을 찬찬히 읽어보니 아직은 그럴단계는 아닌 것 같고, 이 블로그를 즐찾폴더에 곱게 모셔두고 꾸준히 들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언젠가 명확한 주장이 나오면 그때 더 많은 이야기들을 할 수 있겠죠.

    • 하민혁 2006/04/11 05:40  댓글주소  수정/삭제

      '허세를 부리고 있다는 느낌'이 아니고 실제로 부러 허세를 부리고 있는 글이잖아요. 암튼, 그렇더라도 즐찾 폴더에 넣어둔 건 해제하지 마세요. 곧 본격적인 글을 쓸 모냥이니까.. 그때 더 많은 이야기 나누어야지요.

  10. 와니 2006/04/11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일이던지간에 공을 들여 열심히 한다면 그것이 굳이 '낭비'만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저는 블로그를 거의 3년여째 하고 있지만 낭비라고 생각해본적은 없어요. 오히려 제 자신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 하민혁 2006/04/11 2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압니다. 당연한 이야기구요. 하지만, 뭐든 지나치게 되고.. 집착이 따르게 되면 문제가 없지 않지요. 실제로도 그런 현상이 사회적으로 적잖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기도 하구요. 그런 우려를 전하고 있는 글입니다.

      (물론 그걸 니가 왜 걱정이고 참견이냐고 하면 할말이 없겠지만.. 그러나 그렇게 따진다면 세상을 무슨 재미로 살겠어요? 참견하는 재미마저 없다면 말이지요. 모든 일에 입 닫고 그저 조용조용히만 살아야 한다면 그거야말로 정말 끔찍할 거같지 않나요? -_-)

      <덧글> 멋진 일을 하시는 분이더군요. 부럽습니다. -_-

  11. ㅋㅋㅋ 2006/10/06 0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니횽아 지우개 짱이에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