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xmlns:thr="http://purl.org/syndication/thread/1.0">
  <title type="html">하민혁의 통신보안: 백범-김구는-테러리스트가-맞다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id>http://blog2.mintong.org/</id>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lang="ko" href="http://blog2.mintong.org/" />
  <subtitle type="html">하민혁의 지극히 자유한 이야기</subtitle>
  <updated>2010-03-20T21:22:54+09:00</updated>
  <generator>Textcube 1.7.8 : Con moto</generator>
  <entry>
    <title type="html">Laputian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58" />
    <author>
      <name>(Laputian)</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58</id>
    <published>2009-06-28T20:17:1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따지고 보면 테러리스트는 맞죠. 요지는 그겁니다. 일련의 테러활동을, 일제의 강압적 통치하에서 불가피하게 폭력을 이용한 독립운동을 해야했다, 즉 긍정적으로 보느냐 아니면 사익을 위해 혹은 무식하게 폭력적인 독립운동을 했다, 즉 부정적으로 보느냐. 테러리스트란 표현 그 자체보단 어떤 의도를 지니고 테러리스트라는 단어를 썼는가, 맥락이나 글의 논지가 문제겠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nc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0" />
    <author>
      <name>(nc)</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0</id>
    <published>2009-06-28T20:52: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에에.. 무한 반전이군요;; ㅎㅎ
아고라 펌이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옐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1" />
    <author>
      <name>(옐)</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1</id>
    <published>2009-06-28T22:56:0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amp;quot;테러&amp;quot;라는 글자만으로 MBC가 헛다리 짚은거에요
지만원이 &amp;quot;그는 빈라덴과 같은 테러리스트&amp;quot;라고 했던것은 논조가 병맛이라 까도 되고요
논조를 따지자면 MBC가 뉴라이트 교과서를 보도하는 논조를 먼저 따져야 할것 같음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개념과 본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5" />
    <author>
      <name>(개념과 본질)</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5</id>
    <published>2009-06-29T01:55: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김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이고 안중근은 대한의용군 참모총장으로서 군인이다. 조선을 무단침략통치한 일본 제국주의에 대해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대한민국 군인이 일본제국주의의 수장을 저격하거나 광복전쟁을 수행하는 건 테러가 아닌 정당방어행위라고 할 수 있다. 테러.테러리스트라고 매도하는 건 일본제국주의 입장에서 해당되는 용어다. 김완섭같이 한국국적을 가지고 있으면서 친일논리를 펴는 자들을 일본극우세력은 활용가치로 삼는다. 김완섭이가 광주민주화유공자라서 해서 변질안되는 건 아니다. 돈과 권력.협박 앞에서 대부분 일제하 지식인들처럼 쉽게 타협하고 변절하며 나라를 팔고 민족을 파는 행위를 하는 것이다. 나라를 팔아 넘긴 이완용이의 경우도 처음에는 애국충절의 신하였으나, 국운이 기울자 대세를 따라 일본으로 기울려 버린 것이다. 그런 기회주의적 행위를 변절.타협이라고 한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행복한고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6" />
    <author>
      <name>(행복한고니)</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6</id>
    <published>2009-06-29T03:29:4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쎄... 본문을 좀 읽어보시라니까요... 백범 선생님 스스로 자신의 행위를 &amp;quot;테러&amp;quot;라고 했다잖습니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행복한고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7" />
    <author>
      <name>(행복한고니)</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7</id>
    <published>2009-06-29T03:30:2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amp;quot;좌빨&amp;quot;, &amp;quot;꼴통&amp;quot;, &amp;quot;좀비&amp;quot; 등의 단어는 싫어하고 때때로 하민혁님의 글에 동의하기 힘든 사람이기는  하지만, 이번글만은 개념글인 듯 합니다.

과거에는 보수측에서 날조를 많이 했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소위 진보라는 쪽에서도 종종 하더군요. 어느 것이든 날조된 주장은 진실성을 가지지 못하고, 종국에는 그 쪽 진영 전체를 양치기 소년으로 만들어버리는데 말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개념과 본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8" />
    <author>
      <name>(개념과 본질)</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8</id>
    <published>2009-06-29T09:29: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행복한 고니 너 뉴또라이지? 그래서 일본제국주의에 저항하고 투쟁하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거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일본제국주의를 상대로 테러를 하든 전쟁을 하든 그건 정당방어라는 것이 중요하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구름의저편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9" />
    <author>
      <name>(구름의저편)</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69</id>
    <published>2009-06-29T10:46: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개념글입니다. 
보수쪽은 개념글 보기 힘들다고 생각했는데 개념글이네요. 근데 작가가 생각하는 좌파랑 좀비는 구체적으로 누굴얘기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해 주실수 있는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행복한고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70" />
    <author>
      <name>(행복한고니)</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70</id>
    <published>2009-06-29T13:06:0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눈 뒤집혀서 덤벼들지 마라. 눈을 뒤집으니 글도 제대로 못 읽지. 다짜고짜 반말 찍찍해대는 싸가지는 일단 놔두고, 내 글에서 독립운동이 잘못됐다고 한 부분부터 찾아봐라. 찾거든 그만읽고 반박글 달고, 못 찾거든 각잡고 아래부터 읽어봐라.

백범 선생님 스스로도 자신의 행위를 &#039;암살과 파괴의 테러&#039;라고 했다. 정당방어로 사람을 죽였다 치자. 그렇다면 그것은 살인이 아니냐하면 그런 것은 아니다. 엄연히 살인이다. 다만 범죄가 아닐 뿐이지. 독립운동은 테러가 아닌가 하면 그것은 그렇지 않다. 어쩔 수 없긴 했으나 방법으로 테러와 전쟁을 택했던 것만은 사실이고, 백범 선생님 스스로도 그것은 잘 알고 있었다. 그렇다고 우리가 그것을 부끄러워 해야하느냐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백범 선생님이 어떤 방식으로 독립운동을 했건 이 땅에 살고 있는 후손된 내 입장으로는 감사하고 존경스러울 뿐이다.

도리어 백범 선생님을 이용해 사실을 확대하고 날조해서 상대 진영을 정치적으로 밟아보겠다는 너같은 후손들이 더 부끄러울 뿐이다. 나름 진보성향이라고 생각한다만 너 같은 애들보면 이런 애들하고 같은 편(?)이라는 게 부끄러울 때도 있다.

주장을 하고 싶다면 우선 네 머리로 생각하고(다른 사람 머리나 입, 손가락으로 생각하지 말고), 남을 설득하고 싶다면 너부터 냉정해져라. 지금 네 모습은 아무리 봐도 열폭으로밖에 안보인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오딧세이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3" />
    <author>
      <name>(오딧세이아)</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3</id>
    <published>2009-06-30T15:30: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 쥔장님 대단하십니다. 그걸 하나하나 다 검색해서 올리시다니. 사실 백범을 테러리스트라고 하는 것은 별 문제가 될 게 없는 겁니다.  전 증거찾기 귀찮아서 아예 그냥 넘기고 마는데.

  백범 선생을 두고 &#039;테러리스트&#039;라고 비난을 제일 먼저 한 사람은 우남 이승만 박사이지요. 조선일보에서는 이승만 박사를 두고 많이 띠웁디다만, 문제가 상당히 많은 분입니다. 각설하고, 이승만 박사가 백범을 보고 &#039;김구는 테러리스트&#039;라고 비난하자, 백범이 맞받았지요. &#039;그래 난 테러리스트다&#039;라고 말이지요.  

  당시 사정을 보면, 명치유신 때 개국해 근대화를 달성한 일본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열강이었지요. 그런 일본에 정면으로 맞서 싸운다는 것은 도저히 가망이 없는 일이었고, 그래서 택한 것이 &#039;항일 테러리즘&#039;인 겁니다. 약한 자가 절대 강자에 맞서서 싸울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무기란 점에서 &amp;quot;테러&amp;quot;란 말을 쓴 것이지요. 

   역사쪽에서는 이미 새로울 것도 없는 건데, 이걸 가지고 떠들다니 참 MBC 수준이란게 알만합니다. 이 부분은 서울대 사회학과 신용하 선생이 쓴 글이나, 여타의 책들에도 다 나와 있는 내용이지요. 저자들도 욕 먹는 수구.꼴통이란 욕 얻어 먹는 친구들보다는  친북.좌빨로 욕 얻어 먹는 친구들이 더 좋아할 만한 사람들인데 말입니다. 제대로 좌파하는 사람들은 공부 많이 하는데, 그 사람들 외에 얼치기 좌파들도 꽤나 많은 갑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5"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5</id>
    <published>2009-07-01T00:10: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김구선생게서 자신을 테러리스트라구 한 것과 뉴라이트가 김구선생을 테러리스트라구 한것이 의도가 같다구 보는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6"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6</id>
    <published>2009-07-01T00:17: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광우병괴담? 30개월이상된 미국산쇠고기에대한 문제제기가 잘못 된것이라는 근거를 좀말씀해주시든지.. 미국사람들은  30개월이상된 미국산 쇠고기는 먹지 않습니다. 이걸 수입하겠다구 한 우리정부의협상이 잘못된거 아닙니까? 미국에서 광우병으로 죽은사람이 발켜진게 없다구요? 당연하죠 미국에선 뇌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은 부검을 제대로 한적이 없구  그게 관행이구 미국 축산단체의로비도 워낙 막강하니...미국에서 치매성 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의 일부를 광우병으로 추측하는건 미국소비자단체 아닙니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7"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7</id>
    <published>2009-07-01T01:11:2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김완섭이니 안병직이니 이사람들 예를 드셨는데 님말스이 정당성을 가지려면 이사람들이 진보좌적적사상을 지금 가지고 있어야 성립이 돼는거 아닙니까? 그런데 아니죠? 안병직이 뉴라이트가아니다 뭘 좀 알고 까라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럼 이 사람들이 사상적으로 뉴라이트와대칭점에 있는 사람들입니까? 그런식으로 하자면 조갑제씨도 종종 한날당이나 이명박까든데 조갑제씨두 사상적으로 현정부와대칭점에 있습니까? 개별사한에 따라 의견을 달리하는 걸로 마치 사상적으로 완전히 다른부류인것 처럼 말씀하시는게....뉴라이트에 과거 좌파단체에 있던 사람들이 있었다구해서 좌파의한계 어저구저저구 하시는데 뉴라이트의 일부사람들이 좌파에서 전향한 거지 전부가 아닙니다.. 그리고 솔직히 그 상당수가  당시 기득권층에 기어들어갈 틈이 없고 독재는 좀 아니다 싶어서 좌파단체에 가입을 한거지 본인들은 원래 좌파는 아이었다구 한말 못들었습니까?배고프고 추워서  전향한 사람도 엄청 많았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8"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88</id>
    <published>2009-07-01T01:22:1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하두 어이가 없어 김구선생자신이 테러라구 한말과 후손들이 그래 김구 너 테러한거다라구 한것과 같은의미라 생각하시는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오딧세이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1" />
    <author>
      <name>(오딧세이아)</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1</id>
    <published>2009-07-01T11:48: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윗글의 전후 문맥을 잘 읽어보시고 말씀하시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부분적인 것만 떼서 보시지 마시고. 요즘에는 좌파라 자칭하는 사람이나 우파라 자칭하는 사람이나 모두 문맥은 안 보고, 자기 보고 싶은대로 보고 읽고 싶은 대로만 읽는 경향이 많더군요. &amp;quot;테러&amp;quot;란 말을 쓴 문맥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는데, 뭔 엉뚱한 소리를 하시는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3"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3</id>
    <published>2009-07-01T13:52: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건 솔직히 말장난이구 말씀하시는의도는 그게 아니지 않습니까. 우리모두 나이든 어른인데 그런식으로 교묘히 본의도를 살짝살짯 숨기는게 보기딱해서 그럽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4"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4</id>
    <published>2009-07-01T14:04: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윗글 보면 쓰신분이 자기가 빠져나갈 구멍은 만들어 놓고 글쓰신거 눈에 다보입니다  마치 김구선생을 폄하하지 않는 것 처럼 그게 아니라면 테러니 테러리스트니 하는 말은 부연설명으로나 쓴는 겁니다 근데 마치 이게 핵심이다라는 식으로 이 자극적인 단어만 딱 뽑아서 전면에 부각시키는거 전형적인 조선일보식 글쓰기 아닙니까? 제말이 님 맘에 안드실지두 모르지만 전 분명히 님께 반말두 하지 않고 인신공격두 하지 않았다는 걸 분명히 하구 넘어가죠... 꼭 나중에 자기들이 먼저 비아냥 거리면서 날 악풀러 취급하는 경우가 많아서...</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5"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5</id>
    <published>2009-07-01T14:11: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좀비라구요? 그럼 낮에 시위하면  욕하지 않으 실겁니까? 근데 낮에 시위하면 실업자 백수 어저구저쩌구 하시지 않습니까? 그리고 뉴라이트가 개독 명빠다라구 하셨는데 지금 그게 핵심이 아니죠 님이 뉴라이트를 일방적으로 옹호를 한다는게 핵심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8"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8</id>
    <published>2009-07-01T14:21: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여기 보수적성향을 가시신 분들의 공통점이 뭔지 아십니까? 자신을 절대 보수라 인정을 안하는 겁니다 마치 진보좌적적세력에 대한 애정 어린비판인 겇럼 감정적 비판을 쏟아내시는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9"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899</id>
    <published>2009-07-01T14:35:0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뉴라이트가 반일단체라구요? 뉴라이트가 전에 자신들은 한나라당과는 무관하구 노선도 다르다는 애기를 많이했죠? 이사람들의 문제가 자신들이 표면적으로 하는 언행과 나중에 하는 행동이 전혀 다르다는겁니다. 반일단체라........... 차라리 반 한나라당단체라구 하십시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오딧세이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900" />
    <author>
      <name>(오딧세이아)</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900</id>
    <published>2009-07-01T16:57: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1111님// 답변입니다.
  여기 오시는 진보적 성향 가진 분들 중에 님처럼 예의바른 분들 꽤 됩니다. 님도 마찬가지고요. 저도 여기 온지 얼마 안 됐습니다. 그런데 입장들 다르고, 생각들 달라도 님처럼 예의갖춰서들 의견제시하시길래 저도 몇 번 댓글 달아봤습니다. 요즘엔 재미도 조금 붙었고요. 님처럼 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찬찬히 살펴보십시오. 여기 님과 같은 생각을 가지신 분 꽤 됩디다. 그런 분들끼리는 여기서 의견 달라도 꽤들 성의있게 서로 답변하고 잘못되었을 경우에 서로 사과들 하고 그럽디다. 

  그리고, 저도 아까 알았는데, 이글 쥔장이 쓴게 아니고 다음엔가 올라온 거 퍼 온거네요.

  그리고,여기 보수적 성향을 가진 분들이라고 묶어서 말씀하셨는데, 안 믿으실지 모르지만 전 보수도 아니고 진보도 아닙니다. 양쪽에서 하도 이상한 사람들 봐서 말입니다. 글쓴이들이 자기 입장을 표명하기 전에는 그런 예단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님께서 하시는 말씀처럼 다른분들도 님과 같은 방식으로 예단을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정확하게 자기 의견을 개진하고, 거기서 맞지 않는다 싶으면 논리적으로 따져나가면 되겠지요. 저도 여기서 제 의견에 반대하는 분들 몇분 봤지만, 님이 애쓰시는 것처럼 상대 의견을 존중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더러더러 이상한 사람들이 보이지만, 그런 부류들은 상대 않음 되는 거지요. 

  앞으로도 좋은 의견 나누기를 바랍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오딧세이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901" />
    <author>
      <name>(오딧세이아)</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901</id>
    <published>2009-07-01T16:59: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뉴라이트 되게 싫어합니다. 하는 짓이 좀 바보들 같아서. 특히나 위글에서 구체적으로 지적한 인물들, 그 양반들은 더하구요. 전에 티비 토론에서 봤는데, 상대방의 말을 진지하게 경청하거나 반박하지 못하고 아주 이상한 비웃음 비슷하게 지으면서,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상대를 무시하는거 보고 나서 밥맛 다 떨어졌습니다. 아마, 진보진영 아니라도 뉴라이트 싫어하는 사람 꽤 될 겁니다. 그리고 뉴라이트가 반일단체라고 하는 것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원래 그 글을 포스팅한 분의 입장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111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902" />
    <author>
      <name>(1111)</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902</id>
    <published>2009-07-01T18:54: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오해는 하지 마십시오 한나라당을 비하 한 것은 절대 아니고 뉴라이트를 비하할 의도는 있었지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익명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963" />
    <author>
      <name>(익명)</name>
    </author>
    <id>http://blog2.mintong.org/621#comment7963</id>
    <published>2010-03-19T18:47: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http://e-gonghun.mpva.go.kr/portal/web/book/book_xml_view.jsp?lm_sHisCode=PV_DJ&amp;amp;lm_sBookCode=A011&amp;amp;lm_sItemCode=002.000.000.000&amp;amp;lm_sSrchYear=&amp;amp;keyword

김구의 치하포 사건 취조문</summary>
  </entry>
</fe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