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2002년 대통령 후보 이회창과 2007년 대통령 후보 이명박.

객관적인 지표와 상황만을 두고 판단한다면 이회창은 대통령이 되었어야 하고 이명박은 대통령이 되기 힘들었다. 그러나 이회창은 대통령이 되지 못 했고, 이명박은 대통령이 되었다.
 
왜일까? 여러가지 이설과 분석이 있지만, 내가 보는 이유는 딱 하나다.
이회창의 경우, 선거 캠프가 개판이었다는 것이다.

인터넷에 해괴한 글 하나가 떠돌고 있다. [고백] 나는 한나라당 부대변인이었다는 글이다.
 

딴지일보


딴지일보에 올라 있는 이 글의 요지는 자신이 전 한나라당의 미디어분과에서 한 자락 한 사람으로서 '이명박에게 충고를 하나 하겠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기가 찰 노릇이다. 어떤 기준에 비춰봐도 필승이던 대통령 후보로도 패한 주제에 선거에서 승리한 진영에 대고 충고를 하겠다니 하는 말이다.

역설적이지만, 이 글은 당시 선거 캠프가 얼마나 개판이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런 친구들이 선거 캠프에 포진하고 있었으니 어찌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었겠느냐는 얘기다. 만일 이같은 친구를 캠프에 두고도 선거에서 이겼다면 그게 더 비정상이라 할 것이다. 

그래서 하는 말인데, 진중하시라. 그리고 누구한테 충고하겠다고 설레발치기 전에 우선 한쪽 구석에 두 손 들고 꿇앉아 딱 석달 열흘만 반성부터 먼저 하고 볼 일이다. 그게 주제에 걸맞는 행동일 터니. 



<덧붙이는글> '뭐가 뛰니 뭐도 뛴다'더라고, 시절이 하수상하니 이젠 별 해괴한 얘기가 다 고백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인터넷을 떠돌고 있네요. 이건 뭐.. 철 따라 이동하는 철새로 분류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뭐랄까.. 그냥 한마디로 개판 5분 전인 상황이라 하겠습니다. 에효~
2009/05/30 20:04 2009/05/30 20:04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악트 2009/05/30 2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힘들면 좀 쉬시라..